경진 일주 편인(偏印)
상태바
경진 일주 편인(偏印)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3.06.29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진(庚辰) 일주 편인은 진토의 지장간 을계무(乙癸戊)가 무계합화(戊癸合火)도 하고, 천간 경금과 지장간 을목이 경을합금(庚乙合金)도 한다. 합은 화합하고 타협하며 중화한다. 경진 일주는 합이 많아서 어떤 상황에도 잘 적응한다. 경진 일주에게 진토 편인은 재산운이나 명예운도 되기에 성실하게 살면 건물주가 될 수 있다. 

 정인은 긍정적으로 세상을 받아들이고, 편인은 부정적으로 세상을 받아들이지만, 정인과 편인 둘 다 주어진 현실에 적응한다. 인성(印星)은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사회적 삶을 받아들인다. 인성은 어머니인데, 어머니를 바꿀 수 없듯이 인성은 주어진 사회를 바꾸지 못하고 받아들인다. 인성은 일간을 사회화(社會化)하는 조력자이다. 인성은 어머니, 지식, 정보, 자격증, 공부, 건강이다. 인성은 주어진 사회에 이미 형성되어 있는 생활의 기본 조건이다. 

 인성은 기존 질서를 받아들이면서 산다. 정인과 편인을 굳이 구분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구분한다면 정인은 관리, 사무, 행정, 교육, 문과 공부라면, 편인은 실무, 토목, 건설, 연구, 과학, 실험, 이과 공부이다. 편인이나 정인이나 지식과 정보를 다루는 일, 부동산, 재산, 명예, 안정적인 삶, 보호받는 삶이다. 인성은 인간관계에서 갈등하기보다는 화합하며 살려고 한다. 편인은 정인보다 예민해서 의심이 많고 불안증을 앓을 수 있기에 마음 수련도 잘하는 편이다.

 편인은 공부해서 전문적인 직업을 갖는 게 좋다. 편인이 전문직으로 일하지 못하면, 편인이 식신을 도식하기에 한 가지 일을 오래 하지 못하고, 직업변동이 몇 번 있을 수 있다. 일주가 편인이면 공무원, 선생님, 교수, 연구원 같은 지식정보 분야에서 자기 전문적인 일을 하는 게 좋다. 편인이 지식정보 분야에서 일하는 전문직이 되지 못하면,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 인생을 살게 된다. 편인은 종교, 상담, 정신과 의사 같은 인간의 심리를 다루는 일을 잘할 수 있기에 인간 관계학이나 심리학 공부를 해도 좋다.

 편인과 정인이 사주에 네 개 이상이면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기에 무사태평할 수 있다. 그래서 인성이 사주에 네 개 이상이면 월급 생활을 하는 게 좋다. 편인은 사업한다고 사무실이나 가게를 열어놓고 일을 게으르게 하다가 되는 일 없이 룸펜이 될 수 있다. 사주에 인성이 많으면 재성 운이 와서 인성을 극 해야 인성이 정신 차리고 일한다. 혹은 인성의 기운을 빼갈 비겁이 있거나 식상이 있어야 인성이 열심히 일한다.  

 경진 일주 편인의 십이운성은 양지(養支)이다. 양지는 부모가 먹여주며 길러주는 조력자이다. 조력자가 있기에 삶이 힘들 때 나타나는 귀인과 인덕(人德)이 있다. 양지는 부모에게 받는 유산도 되기에 재산복도 된다. 경진 일주 편인 양지는 어른 말을 잘 듣고 순하게 자라면 커서도 사회생활도 잘하고 무난하게 산다. 편인 양지는 공부해서 자격증을 따서 전문인으로 살면 힘든 일을 겪지 않고 산다.  

 경진 일주와 합이 되는 운은 을유(乙酉) 운이다. 을유 운이 오면 경진 일주는 경을합금, 진유합금이 되어 건강운이 좋아진다. 경진 일주와 충이 되는 운은 병술(丙戌) 운과 갑술(甲戌) 운이다. 병술 운과 갑술 운이 오면 경병충, 갑경충, 진술충을 해서 아프거나 수술하거나 사건 사고를 당하거나 손재수와 관재수를 겪을 수 있다. 충 하는 운에서는 매사 조심해야 한다. 

 지지의 진토는 인묘진 방합, 신자진 삼합, 진유합금을 한다. 합하는 운에서는 상황에 동화되어 살아남는다. 합은 화합해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간다. 진토는 진진형, 진술충, 축진파, 묘진해, 진해 원진과 진해 귀문을 짠다. 진토가 묘진해를 짤 때는 묘진합도 되기에 해(害)의 작용이 약하다. 진해 원진과 진해 귀문은 우울증과 불안증을 앓을 수 있지만, 심하지 않다. 진해(辰亥)는 나무 기운이 강해서 경진 일주에게 재물운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진술충(辰戌沖)은 봄 땅과 가을 땅으로 서로 기운이 달라 부딪치지만 지장간 무토는 살아남아 토 기운의 역할을 한다. 

진미술축에서 진토는 축술미 삼형살이 없는 순한 땅이다. 진토는 진미술축 토 기운 중 가장 여린 봄 땅이다. 경진 일주 편인 양지는 공부 열심히 해서 전문가로 살아야 사회인이 되었을 때 생활을 안정적으로 하면서 잘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