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복숭아왕․포도왕 선정
상태바
옥천군, 복숭아왕․포도왕 선정
  • 박우용 기자
  • 승인 2023.08.03 1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숭아왕 고현기 씨
포도왕 곽은호 씨
제11대 복숭아왕과 제30대 포도왕에 선정된 고현기
제11대 복숭아왕과 제30대 포도왕에 선정된 고현기

옥천군 제11대 복숭아왕과 제30대 포도왕에 고현기 곽은호 씨가 각각 선정됐다.

군은 지난달 27일 제11대 복숭아왕으로 32년 재배경력의 베테랑 농사꾼 고현기(59)씨를, 제30대 포도왕으로는 샤인머스캣 재배경력 6년의 곽은호(62)씨를 각각 선정했다.

복숭아왕·포도왕 선발은 자유무역협정(FTA)과 도하개발어젠다(DDA) 등 농업개방에 적극 대응하고 복숭아 산업의 발전과 고품질 과일 생산을 위해 해마다 이어오고 있다.

복숭아왕은 옥천군복숭아연합회장과 복숭아 관련 전문가 6명이 참여해 복숭아 당도, 작황, 출하 유형 등 10개 항목의 엄격한 기준에 따라 평가했다.

고현기 농가는 GAP인증을 받은 농가로 농산물의 안정성 확보와 경쟁력을 갖췄으며 마도카, 미홍, 수황 복숭아를 주로 재배하여 과일이 크고 고르며 당도가 매우 높고 품질이 뛰어나 전체적으로 높게 평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심사위원은 “과실이 크고 굵은데다 맛과 향, 색택이 좋아 최상급 복숭아라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고 씨는 이원면 백지리 친환경 작목반 총무를 6년간 역임하며 화학비료의 사용을 줄이고 친환경 퇴비를 사용하는 등 건강하고 안전한 복숭아 생산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2021년에 농가소득 증진과 과학영농 및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농협중앙회로부터 새농민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포도왕은 옥천군 포도 연합회장과 포도 관련 전문가 4명이 참여해 과일 송이당 무게, 병충해 관리, 포장 상태, 홈페이지 운영, 지역 사회 기여도 등 10개 항목의 엄격한 기준에 따라 평가했다.

곽은호 농가는 남들에 비해 포도재배 경력은 짧지만 열정적인 교육 참여, 끊임없는 연구와 각고의 노력이 더해져 품질이 좋은 포도를 재배하고 있다. 샤인머스캣은 껍질째 먹는 품종으로 거봉처럼 알도 크고 단맛이 강하며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군에 따르면 이번 심사에서 곽 씨는 농산물우수관리 인증, 생산량 등의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고 옥천군 샤인머스캣 공선출하 회원으로 생산된 포도를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에 출하하여 옥천 포도 브랜드 제고에 기여함과 동시에 노동력 절감과 소득증대 효과를 보았다.

 황규철 옥천군수는 “고현기 농가와 곽은호 농가는 옥천군 복숭아와 포도 선도농가로 앞으로 복숭아 재배 농가의 롤 모델이 되어 달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