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바리스타 자격증 전원 취득
상태바
장애인 바리스타 자격증 전원 취득
  • 박우용 기자
  • 승인 2023.10.2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노인장애인복지관

 

옥천군노인장애인복지관 장애인 5명 바리스타 자격증 기념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옥천군노인장애인복지관 장애인 5명 바리스타 자격증 기념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옥천군노인장애인복지관(관장 오재훈)는 지난 20일 한국외식음료협회에서 주관하는 ‘커피 바리스타 실기시험’에 장애인평생교육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 수강생 5명(주00씨 외 4명)이 응시하여 스페셜 자격증 4명, 2급 자격증 1명 등 전원 합격했다. 올해는 특히 남성 장애인들도 참여하여 스페셜 자격증과 일반 2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복지관은 지난 3월부터 9월까지 옥천군 거주 성인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했다. 커피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했으며, 장애로 인하여 필기 검정이 어려운 발달 장애당사자에게 일정 시간 교육을 이수(60시간 이상)하도록 해 필기시험을 면제하고 실기 검정만을 실시하여 사회참여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더불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후 경제활동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카페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메뉴(음료 및 디저트) 제조 및 응대 교육을 진행하여 자기 개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금년도 스페셜 바리스타 자격을 취득한 박모씨는“평소에 커피에 관심이 많았고 바리스타 수업에 참여하여 수업을 듣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앞으로 더 많은 커피 음료를 만들고 싶고 바리스타 1급 자격증에도 도전해보고 싶다”고 했다. 

오재훈 관장은 “7개월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동안 당사자들의 노력으로 일궈낸 성과가 자격증 취득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해 지역사회에서 전문 바리스타로, 주체적인 사회참여와 경제활동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번에 자격증을 취득한 장애인 회원들은 앞으로 바리스타 1급 자격증 취득 준비와 지역 내 다양한 바리스타 대회에 참가할 계획이라고 했다.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정 프로그램은 옥천군노인장애인복지관 평생교육팀 (043-730-2642)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