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 일주 편재(偏財)
상태바
경인 일주 편재(偏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3.11.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庚寅) 일주 편재는 일 열심히 하고 돈 열심히 버는 일벌레이며, 자기 관리를 잘한다. 천간(天干) 경금은 단단한 쇠이며 광물로서 나뭇가지를 잘 자라게 쳐내는 가지치기 도구이고, 지지(地支) 인목은 경금이 키워낸 재목이다. 경금 입장에서 지지 인목은 경금이 가지치기해서 잘 키운 나무로 경금의 재산이다. 인목 나무는 경금이 만든 생산물로 경금이 소유하는 재산이며 일복이며 생활력이다. 

편재는 많이 벌고 많이 쓰는 돈으로 돈이 모이지 않고 새 나가는 돈이다. 일주가 편재이면 돈 관리를 잘해야 한다. 편재는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성실하지만, 앞으로 버는 것 같아도, 뒤로 빚지는 돈일 수 있다. 겉으로는 과소비도 하는데, 속으로는 돈이 없을 수 있다. 편재는 투기나 도박으로 돈을 날릴 수도 있기에 주식, 코인, 노름은 하지 말아야 돈을 지킬 수 있다. 편재는 들고나는 돈이기에 돈 관리를 잘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편재는 티끌 모아 태산을 하지 못한다. 돈은 쓰기 위해 번다고 생각하고, 돈을 벌면 쓸 일을 먼저 생각한다. 사주에 편재가 네 개 이상이면 반드시 예금이나 적금이나 부동산에 투자해야 목돈을 만질 수 있다. 편재는 돈이 생기면 모으지 못하고 쓰는 돈으로 낭비하고, 사고 싶은 물건을 사며, 과소비하고 뒷일을 생각하지 않는다. 편재는 대출해서 돈을 쓰고 마이너스 통장을 쓸 수 있으며, 돈 관리를 못 하는 돈이다. 사주에 재성이 네 개 이상이면 재다신약(財多身弱)이라고 해서 일하고 돈 벌어서 쓰기만 하다가 병들어 요절(夭折)할 수 있다. 

경인 일주 편재 인목의 지장간(支藏干)에 무병갑(戊丙甲)이 있다. 경금 입장에서 무토는 편인, 병화는 편관, 갑목은 편재이다. 갑목 편재가 병화 편관을 재생관(財生官) 하고, 병화 편관이 무토 편인을 관인상생(官印相生) 하기에 경인 일주는 일하고 돈 관리 잘하고 명예 얻고 안정적으로 생활한다. 관성은 과시하려고 하는 비겁을 관리해서 돈을 쓰지 못하게 막고, 겁재의 한탕주의 기질을 누르기에 관성은 사주에 하나쯤 있으면 좋다. 사주에 관성이 월주(月柱)나 시주(時柱)에 하나쯤 있다면 돈을 낭비하는 비겁을 제압해서 돈을 보호할 수 있다. 

경인 일주 편재의 십이운성은 절지(絶支)이다. 절지는 절처봉생(絶處逢生)으로 시련의 끝에서 새로운 희망을 본다. 절지라고 해서 완전히 끊어지는 게 아니다. 절지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는 시작이다. 사주명리학은 불행을 말하는 게 아니라 행운을 말하는 운명론이다. 절지는 새 삶, 새 시작, 새 변화이다. 경인 일주 편재 절지는 변화 변동을 받아들이는 유연성이 좋고 새로운 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경인 일주와 합하는 운은 을해(乙亥) 운이다. 을해 운이 오면 경을합금, 인해합목이 되어 건강운과 재물운이 좋아진다. 합은 상황과 타협해서 살아남는 적응력이다. 경인 일주와 충 하는 운은 갑신(甲申) 운과 병신(丙申) 운이다. 갑신 운과 병신 운이 오면 천간으로 갑경충(甲庚沖), 병경충(丙庚沖)을 해서 건강이 약해지고 직업 변동이 있다. 지지로 인신충을 하면 간, 담, 췌장, 뼈, 뇌 질환을 앓을 수 있으니 건강 관리를 해야 한다.  지지의 인목은 인묘진 방합, 인오술 삼합, 인해합목을 한다. 합의 운에서는 상황과 사람에 협력해서 살아남는다. 인목이 인사신(寅巳申) 삼형살을 짤 때, 관재수, 구설수, 사건 사고수, 손재수가 있으니, 인사신 삼형살 운에서는 운전, 말, 행동, 인간관계, 건강을 조심해야 한다. 50대 이후에 인사신 삼형살(三刑煞) 운이 오면 아프거나 입원하거나 수술하거나 교통사고가 있을 수 있으니 삼형살 운에서는 매사 조심해야 한다. 

인목이 인해파를 하지만 인해합목을 먼저 하기에 파(破)는 일어나지 않는다. 인사해(寅巳害)는 인목이 사화를 생 하는 목생화(木生火)도 하기에 인사해는 약하게 작용한다. 지지의 형충파해에서 형충(刑沖)은 크게 작용하고 파해(破害)는 작게 작용한다. 인유(寅酉) 원진, 인미(寅未) 귀문 운에서는 신경이 예민해지고 우울증과 불안증을 앓을 수 있다. 원진살은 합도 되고 충도 되기에 사랑하고 미워하는 이중 감정이고, 귀문관살은 신경증적으로 걱정 근심이 많아서 마음이 심란하다. 경인 일주 편재는 돈 관리만 잘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