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농업의 주역들 ‘지·덕·노·체’ 교육으로 農心함양
상태바
미래농업의 주역들 ‘지·덕·노·체’ 교육으로 農心함양
  • 이태현기자
  • 승인 2016.10.0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사회 이끌어갈 전문 농업인 육성
농업·농촌·국가사회·인류복지 증진 기여
옥천군 4-H연합회 이광민(32)회장

 

■ 옥천군 4-H연합회 설립목적.

“4-H 연합회는 과학 영농의 실천으로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 농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는 농업인 학습 단체이다. 회원들을 대상으로 4-H 이념에 입각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유능한 민주 시민 의식과 농심을 함양하게 하고 자연·환경 친화적 활동 및 기술을 연마하게 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창조적 미래 세대를 육성 지원하고, 4-H 운동을 활성화 하여 농업과 농촌 및 국가 사회 발전과 인류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설립됐다.”

영농4-H 회원들이 고구마심기 체험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 옥천군 4-H운동의 개념

“4-H운동은 우리사회의 장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을 ‘4-H회’를 통한 단체 활동으로 지·덕·노·체의 4-H이념을 생활화함으로써 인격을 도야하고 농심을 배양하며 창조적 미래세대로 성장토록 하는 지역사회 청소년 교육 운동이다.

4-H 머리(HEAD)·마음(HEART)·손(HANDS)·건강(HEALTH)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의 머리글자 네 개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들 단어의 의미를 각각 지·덕·노·체로 번역하여 사용한다.

4-H운동은 국가의 장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4-H회 단체활동을 통해 지·덕·노·체의 4-H이념을 생활화함으로써 청년농업인 4-H회원은 우리 농업과 농촌사회를 이끌어갈 전문농업인으로서 자질을 배양하고, 청소년 4-H회원은 농심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키우는 동시에 지역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토록 하는 사회교육운동이다”

옥천군4-H 무주수련원에서 자연현장체험교육 후 기념촬영 모습.

■ 옥천군 4-H회원의 정신이란.

“‘명석한 머리를 지닌 청소년’ 지육은 지식과 지혜를 기르는 활동으로 4-H회원들은 학습과 체험, 기획과 판단을 통해 지육을 함양한다.

4-H회원은 지육 활동을 통해 교양, 전문지식, 정보, 과학기술 등의 지식을 익히고, 기획능력, 운영관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등의 지혜를 키운다.

‘충성스런 마음을 지닌 청소년’ 덕육은 개인, 타인, 조직을 향한 헌신적인 마음과 행동을 기르는 활동으로 자신에 대한 자애와 수양,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조직과 단체에 대한 헌신과 소속감을 통해 덕육을 함양한다.

4-H회원은 덕육 활동을 통해 자기발견, 긍정적 태도형성, 도덕성 함양, 돌봄, 나눔, 상호존중, 공동체의식, 조직헌신, 리더십 등을 함양한다.

‘부지런한 손을 지닌 청소년’ 노육은 근면과 책임, 봉사와 참여, 직업준비와 직업능력을 기르는 활동을 한다.

4-H회원은 노육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솔선수범, 근검절약, 책임완수를 배우고,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 시민활동, 환경보전에 참여하며, 직업관련 진로발견, 직업능력개발, 기술연마 등을 익힌다.

‘건강한 몸을 지닌 청소년’ 체육은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을 지키는 활동이다.

4-H회원은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적 건강을 위한 체력단련, 좋은 생활습관, 질병예방, 안전관리 등을 익히며, 정신적 건강을 위해 성교육, 감정조절, 여가활동, 스트레스관리, 성격 개발 등을 배운다”

■ 옥천군 4-H연합회의 활동사항.

“4-H는 주로 회의생활, 과제활동, 봉사활동, 교육행사 등을 전개하고 있다. 월례 및 정례회의 등 정기적인 회의생활을 통해 회원들 간에 의견을 나누다 보면 자제력이 생기게 되고 민주주의의 기본원칙과 절차들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다.

과제활동이란 4-H 과제를 생활 속에서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실천적 학습활동을 의미한다. 4-H 과제는 개량 개선에 목표를 두고 무엇이든지 관찰이나 실천을 통해 체득케 하는 일감을 말한다. 4-H 회원은 매년 한 가지 이상 과제를 선택하여 실천해야 한다. 봉사활동은 4-H 회원 스스로 또는 단위 4-H회 차원에서 정서 순화, 심성 계발, 지역사회 발전 등을 위하여 연중 수시로 전개한다.

4-H 회원은 교육행사를 통하여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거나, 협동심·극기력·적극성 등을 함양하는 한편, 민주시민으로의 예절과 사회인으로서의 심성을 키울 수 있다. 교육행사로는 회원 각자가 1년간 이수한 과제를 전시하여 상호 비교하는 경진대회를 비롯해 야영대회, 청소년의 달 행사, 어버이날·스승의 날 등의 각종 효행행사, 백일장, 체육대회 등이 있다”

■ 옥천군 4-H연합회 구성은.

“현재 회원 수는 1100여명이며 옥천군 17개 학교에서 동아리활동을 하고 있는 학생 4-H회원들은 개인 및 단체 과제활동을 통해 우리 농업과 농촌, 환경과 생명을 사랑하는 심성을 기르고 있다. 또한 우리 농업과 농촌을 지켜갈 60여명의 전문 후계농업인인 청년농업인 4-H회원들은 생명산업인 농업을 지키고 발전시켜가며 농촌사회의 리더로 성장하고 우리 농업 후계 양성에 이바지 하고 있다.”

■ 학생 4-H회 활동은.

“학생 4-H회 과제활동은 교내외 특별활동으로 학생4-H회원 및 지도교사에게 체험기회를 부여해 학생회원간의 화합과 협동심은 물론 성취감을 유발시키고 개인별 잠재능력개발과 자신감 배양을 목적으로 한 교육이다.

학교 4-H 과제이수교육은 전통문화탐방, 농촌문화 현장 체험 등 실습 및 현장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농심을 배양하고 선후배 및 동기간의 친밀감과 협동심을 키워줄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다양한 4-H활동을 통하여 4-H이념을 생활화하고 창의적인 사고와 과학적인 행동양식을 함양, 주위의 소외된 이웃을 돌아보며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을 배워 우리사회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앞으로도 지역 내 건전하고 바람직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새로운 4-H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관기관과도 적극 협조하는 등 선도적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학교4-H 과제활동교육 과일모찌떡만들기 체험하는 모습.

■ 옥천군 4-H연합회 회장으로서의 포부는.

“4-H활동을 통해 젊은 후계농업인들이 성공적으로 영농에 종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농촌의 미래가 4-H회원들에게 있다는 사명의식을 가지고 옥천군4-H연합회 활성화와 회원들의 개인능력 향상에 노력하겠다.

농촌이 노령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농산물 수입개방 등 농촌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젊은 농촌 후계세대의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범국민적 차원에서 농촌후계인력 육성 사업에 힘써야 한다. ‘실천으로 배운다’는 모토로 농촌근대화에 많은 기여를 한 농촌청소년단체로 미래 농촌의 주역으로 성장하기 위해 전문농업기술과 지도력을 배양해야 한다.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농촌과 농업이 살아야 한다. 농촌과 농업의 후계세대인 4-H 육성을 위한 후원사업에 열과 성을 다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