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갑진년과 12운성 예측
상태바
2024 갑진년과 12운성 예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3.12.21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리학에서 12운성은 십성(十星) 다음으로 중요하다. 12운성은 각각의 십천간(十天干)이 열두 달에 따라서 기운의 생로병사를 겪는다는 이론이다. 12운성은 천간의 운행보다는 지지의 운행을 기준으로 하기에, 지지가 중요하게 해석된다. 지지도 천간만큼 사주를 해석할 때 의미 있게 쓰인다는 이론이다. 갑진년의 진토는 봄의 토양으로 생명이 피어나는 땅이다.

갑목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십이운성 쇠지(衰支)이다. 쇠지는 인생 경험이 노련하게 축적된 시기로, 내려놓을 건 내려놓으며 마음 편하게 산다. 갑목 일간은 갑진년의 진토 지장간에 있는 을목(乙木) 친구(겁재)와 계수(癸水) 조력자(정인)와 무토(戊土) 재물에 뿌리내리며 만족한다. 쇠지는 큰 욕심 없이 건강하게 자기 관리하며, 주어진 일을 착실하게 한다. 

을목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십이운성 관대(冠帶)이다. 관대는 잘 자란 청년으로 건강하다.

목 나무도 갑목 나무처럼 갑진년 진토 지장간 을계무(乙癸戊)를 잘 사용할 수 있다. 을목 일간은 갑진년에 건강(비견)하게, 합리적인 사람(편인)과 인연 맺으면서, 무토에 뿌리내리고 무탈하게 산다. 관대는 삶에 대한 자신감으로 자기 꿈을 이루려는 열정이다. 

병화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십이운성 관대(冠帶)이다. 관대는 잘 자란 청춘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시기이다. 진토 지장간 을계무에서 계무가 계무합화(癸戊合火)가 되어 병화 화(火) 기운을 돕고, 병화가 설기(洩氣)해서 키울 수 있는 을목 나무가 진토에 있다. 병화에게 진토는 봄꽃이 한창 피어나는 토양이기에, 병화 태양이 사계절 중 가장 사랑받는 시기이다.

정화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십이운성 쇠지(衰支)이다. 음간(陰干:을정기신계)의 쇠지는 양간(陽干:갑병무경임)의 쇠지와 다르다. 음간의 쇠지는 일을 새로 벌여도 된다. 음간은 쇠지 다음이 제왕지(帝旺支)이기 때문이다. 정화 일간은 2024 갑진년에 기존에 하던 일에 투자를 더 해도, 노련한 지혜로 성공할 수 있다. 음간의 쇠지는 자기 확장을 위한 도약대이다. 

무토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관대(冠帶)이다. 무토 일간에게 관대는 아름다운 청춘으로 꽃들이 활짝 피어 있는 봄 산이다. 양간(갑병무경임)의 관대는 건록으로 가는 과도기이기에 힘이 세고, 추진력이 좋다. 병화와 무토는 화토동궁(火土同宮)으로 십이운성의 운을 같이 흐른다. 병화와 무토에게 진토 관대는 잘 자란 성년(成年)으로 꿈을 이루려는 시작의 힘이다.

기토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쇠지(衰支)이다. 쇠지는 지혜와 경험이 축적된 노련함으로 자기 분수를 안다. 놓을 건 놓고, 잡을 건 잡으면서, 다가올 미래로 자신감 있게 나아간다. 음간(을정기신계)의 쇠지는 제왕지로 가는 도약대이다. 음간은 쇠지에서 공부와 실력이 완성된다. 기토 일간은 2024 갑진년에 자기가 하는 일에서 전문적인 자격을 갖출 수 있다.

경금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양지(養支)이다. 양지는 부모의 보호 아래 잘 자라는 시기로, 경금에게 진토가 보호자이다. 경금 일간은 진토 양지에서 토생금을 받기에, 갑진년에 조력자운과 인맥운이 좋아진다. 양간(陽干)의 양지는 장생지로 가는 과정이기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경금 일간이 갑진년에 근면하게 일하면, 을사년(乙巳年)에 재물운이 좋아진다. 

신금(辛金)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묘지(墓支)이다. 음간의 묘지는 쉬는 공간이다. 기존 일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동굴이다. 음간은 묘지 다음이 사지(死支)라서, 묘지에서 서서히 일어날 힘을 충전한다. 음간에게 사지(死支)는 환골탈태하는 12운성이기에, 신금 일간은 갑진년의 진토에서 나비가 되려는 고치 속의 번데기로 안전하게 보호된다. 

임수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묘지(墓支)이다. 양간(陽干)의 묘지는 절지(絶支)로 가는 과정이기에, 임수 일간은 진토에서 계수에게 수(水) 기운의 자리를 물려주고, 에너지를 충전한다. 묘지는 일종의 방공호로 의식주가 완성된 공간이기에, 편안한 마음으로 미래를 대비하며 새로운 마음을 먹는다. 임수는 진토 묘지에서 자라는 갑목(희망)을 키우면서 느긋하게 산다. 

계수 일간에게 갑진년의 진토는 양지(養支)이다. 양지는 보호받으면 자란다. 양지는 조력자와 인맥이다. 양지는 외부 도움을 받기에 계수 일간은 갑진년에 무난하게 산다. 음간(陰干)의 양지는 태지(胎支)로 가는 과정이기에, 계수 일간은 갑진년에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열심히 해서 일종의 성과를 내야, 이듬해 을사년(乙巳年) 태지에서 환골탈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