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갑진년과 육친 예측
상태바
2024 갑진년과 육친 예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3.12.28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친(六親)은 부모, 형제, 처자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육친 이론은 사주에서 부모운, 배우자운, 형제자매운, 자식운을 보는 원리이다. 육친은 십천간에 따라서 오행의 의미가 다르다. 

예를 들어 갑목 일간 여성이면, 갑목이 설기해서 키우는 병정화가 자식이다. 여성는 자기 힘을 빼서 식상을 살리기에, 갑목 여성이 목생화(木生火)하는 병정화 식상이 자식이다. 

갑목 일간에게 갑진년이 비견과 편재이다. 비견은 형제자매이다. 

비견은 일간에게 도움이 되기에, 갑목 일간에게 갑진년에 형제자매 관계가 좋게 움직인다. 편재는 아버지이다. 갑목 일간은 갑진년에 편재(아버지)가 목극토 당하기에, 늙은 아버지이면 건강이 나빠져 입원할 수 있고, 젊은 아버지이면 아버지와 갈등이 있으니 아버지와 잘 지내야 한다. 

을목 일간에게 갑진년이 겁재와 정재이다. 겁재는 일간의 소유물을 빼앗아가는 형제자매이다. 을목 일간은 갑진년에 형제자매에게 손재수(損財數)를 당할 수 있다. 정재는 남성에게 아내이다. 을목 일간 미혼남성은 갑진년에 연애운이나 결혼운이 있다. 기혼남성은 갑진년에 사주가 신강(身强)하면, 이혼수가 있다. 

겁재는 정재를 극 하기에 이혼수로 작용한다.

병화 일간에게 갑진년이 편인과 식신이다. 편인은 조건적인 사랑을 주는 어머니이다. 편인운에 어머니에게 받을 조력이 있지만, 주고받는 계산이 확실하다. 

식신은 여성에게 자식이다. 식신운에 갓 결혼한 여성은 임신(妊娠)할 수 있지만, 편인이 식신을 극(剋) 하기에, 아기가 생기면 조심해야 한다. 다 자란 자식은 식신운에 합격이나 취업 같은 좋은 일이 생긴다.

정화 일간에게 갑진년이 정인과 상관이다. 상관은 여자에게 다루기 힘든 자식이지만, 정인이 상관을 극 하기에, 자식 일로 속 썩어도 무난하게 지나간다. 여자 상관운에 상관이 관성(남자)을 극 해서, 이혼수와 이별수가 있지만, 정인이 상관을 제압하면 괜찮다. 남자 상관운에는 자식(관성)과 갈등이 있지만, 정인이 상관을 극 하기에, 무탈하게 지나간다. 

무토 일간에게 갑진년이 편관과 비견이다. 기혼여성은 편관운에 남편의 스트레스가 있다. 

미혼여성은 편관운에 결혼운이나 연애운이 있지만, 마음에 꼭 드는 남자는 아니다. 편관은 남자에게 자식이다. 기혼남성은 갑진년에 자식 일로 스트레스받거나, 갓 결혼한 남성은 갑진년에 아기가 생길 수 있다. 편관의 스트레스가 있어도 비견이 있어서 잘 해결할 수 있다.

기토 일간에게 갑진년이 정관과 겁재이다. 기혼여성이면 남편(정관)에게 좋은 일이 생기고, 미혼여성이면 결혼운이나 연애운이 좋다. 

남성은 정관운에 자식에게 좋은 일이 생긴다. 기토 일간은 갑목 정관과 갑기합토를 하기에, 여성에게 남편이, 남성에게 자식이, 자기 편이 되어준다. 남성은 겁재운에 이혼수나 이별수가 있으니, 아내와 갈등하지 말아야 한다.

경금 일간에게 갑진년이 편재와 편인이다. 편재는 남자에게 여자이다. 정재가 본부인이라면 편재는 바람피우는 여자이다. 경금 일간 기혼남성은 갑진년에 외간 여자를 조심해야 한다. 편재는 남녀 모두에게 아버지이다. 경금 일간은 갑진년에 아버지에게 무슨 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 아버지 건강을 살펴야 한다. 편인운에는 남녀 모두 어머니의 조력을 받을 수 있다.

신금(辛金) 일간에게 갑진년이 정재와 정인이다. 정재는 남자에게 여자이다. 신금(辛金) 일간 미혼남성은 갑진년에 결혼운과 연애운이 있다. 기혼남성은 아내에게 좋은 일이 생긴다. 정인운에 어머니나 윗사람의 조력이 있다. 남녀 모두 정인운에 어머니에게 받을 재산이 있으면 물려받을 수 있고, 윗사람이나 조력자의 도움을 받거나, 인정받는 일이 생긴다. 

임수 일간에게 갑진년이 식신과 편관이다. 

갓 결혼한 여성은 식신운에 아기가 생기거나, 기혼여성은 자식에게 좋은 일이 생긴다. 편관운에 미혼여성은 결혼운이나 연애운이 있다. 남자는 편관운에 자식과 갈등이 있으므로 자식과 잘 지내야 한다. 갓 결혼한 남자는 편관운에 아기가 생길 수 있다. 식신이 편관을 극 하기에 편관의 스트레스를 잘 받아낼 수 있다.   

계수 일간에게 갑진년이 상관과 정관이다. 상관은 여성이 다루기 힘든 자식이다. 계수 일간 여성은 갑진년에 자식과 갈등이 있다. 여성은 갑진년에 상관으로 정관(여자에게 남편)을 극 하기에, 미혼여성은 이별수가 있고, 기혼여성은 이혼수가 있다. 남성은 상관이 정관(자식)을 극 하기에, 자식과 갈등이 있으니까, 상관운에는 자식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야 한다.

이렇게 일간으로만 단순하게 해석했을 뿐, 팔자로 구성된 육친 해석은 복잡하다. 남자 겁재운에 이혼수나 이별수가 있어도, 겁재를 극 하는 관성이 사주에 있으면 이별수나 이혼수가 약하다. 여자 상관운에 이혼수나 이별수가 있어도 사주에 인성(印星)이 강하면 이혼수나 이별수가 약하다. 사주 해석은 상대적이기에, 얼마든지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