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 일주 식신(食神)
상태바
임인 일주 식신(食神)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4.03.2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인(壬寅) 일주 식신은 먹고사는 능력이 좋다. 임수는 생명을 살리는 생명수이고, 인목은 봄의 활기찬 생명력이라서 활동력이 좋다. 임인 일주 식신은 긍정적 태도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해서 먹고사는 능력이 좋다. 식신은 돈을 버는 생활력이고, 인생이 힘들어도 불평하지 않고, 주어진 상황을 낙관적으로 헤쳐나간다. 

임인 일주 식신에서 인목(寅木)의 지장간은 무병갑(戊丙甲)이다. 임수 입장에서 무토는 편관, 병화는 편재, 갑목은 식신이다. 임수가 갑목 식신을 살리고, 갑목 식신이 병화 편재를 살리는 식신생재(食神生財)의 구조이기에, 일을 열심히 해서 돈을 벌 수 있다. 식신은 자기 앞에 주어진 일을 귀찮아하지 않고, 해야 할 일이라면 게으름 피우지 않고 성실하게 한다. 임수에게 무토 편관은 임수 물을 저장하는 둑, 제방, 댐이기에 임수 물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무토 편관은 임수에게 겁재(돈을 빼앗아 감)가 되는 계수와 무계합화(戊癸合火)를 해서 돈도 보호한다. 임수에게 무토 편관은 저금통이다. 양간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의 편관은 겁재를 합으로 중화시켜서 겁재가 돈을 빼앗아가지 못하게 막고 겁재를 잘 다스린다.

식신은 밥벌이를 하는 재능이며 기술이기에, 일주(태어난 날)가 식신이면 자기 직업에서 책임감 있게, 성실하게 근면하게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 식신은 비겁에게 생을 받으면 일할 수 있는 건강한 체력을 갖게 된다. 식신은 사주에 재성이 있다면 식신생재(食神生財) 해서 돈을 벌 수 있다. 임수 입장에서 인목(寅木)의 지장간(支藏干) 갑목이 임수를 제압하는 정관 기토와 갑기합토(甲己合土)를 해서 관성의 제압을 잘 버티게 한다. 양간(陽干)의 식신은 정관과 합을 하기에 사회질서를 잘 지킨다. 양간의 식신은 편관을 극 하기에 양간 일주(태어난 날) 식신이면 편관을 다스려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편이다.    

식신은 관성을 달래면서 관성에 협력하면서 산다. 상관은 갈등하고 승패를 내면서 관성을 제압한다. 식신은 관성과 화합하기에 세상을 무난하게 산다. 상관은 관성과 싸우기에 구설수, 관재수, 손재수 같은 부정적인 일을 겪는다. 관성은 정해진 사회적 질서이기에 상관이 극(剋) 한다고 무너지는 규율이 아니다. 그런데 사주에 상관이 네 개 이상이면 비사회적이기에 혼자 하는 일이 좋다. 상관이 네 개 이상이면 조직 내에서 일하지 못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자유롭게 하는 예술가, 창조자, 프리랜서 일이 좋다. 

임인 일주 식신의 십이운성은 병지(病支)이다. 식신 병지는 생활력이 강하고 마음이 착하다. 병지는 동정심과 연민과 배려심이다. 아픈 사람에게 모질게 하지 못하듯이, 병지는 순하고 착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타협적이고 협조적이다. 식신은 부지런하고 알뜰하다. 임인 일주 식신 병지는 착하고 성실하고 인간적이다. 여자가 임인 일주 식신이면 자식을 잘 키우기 위해 무슨 일이든지 하는 모성애가 강하다. 남자가 임인 일주 식신이면 아내에게 잘하고, 자식을 사랑으로 키운다. 남자에게는 관성이 자식이기에 남자 식신은 자식을 잘 통제한다. 

임인 일주는 병신(丙申) 운과 무신(戊申) 운이 오면 매사 조심해야 한다. 천간끼리 병임충(丙壬沖), 무임충(戊壬沖), 지지끼리 인신충(寅申沖)을 하기에 이때는 건강, 돈, 인간관계, 말,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충(沖)은 이기고 짐이 확실하게 승패가 나기에 한쪽은 아프고 한쪽은 손해 본다. 임인 일주는 정해(丁亥) 운이 오면 천간으로 정임합목(丁壬合木), 지지로 인해합목(寅亥合木)을 하기에 활동 공간이 넓어져서 경제적으로 좋게 풀린다. 

지지의 인목은 인묘진 방합, 인오술 삼합, 인해합목의 운에서는 상황에 타협하면서 순리적으로 살기에 무탈하다. 인목이 인신충(寅申沖), 인사신(寅巳申) 삼형살을 짤 때는 매사 조심해야 한다. 운전 조심하고, 건강, 돈, 인간관계를 관리해야 한다. 형충(刑沖)은 손재수(損財數), 수술수(手術數), 관재수(官災數) 등의 일이 일어난다. 인해파(寅亥破)는 인해합목이 먼저이기에 일어나지 않고, 인사해(寅巳害)는 인사신 삼형살을 짜기에 주의해야 한다. 인미귀문(寅未鬼門), 인유원진(寅酉元嗔) 운에는 우울증, 불안증, 신경증으로 마음 앓이를 할 수 있으니, 마음 관리를 잘하고, 아프면 바로 치료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