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중-청산고 통합 무기한 연기
상태바
청산중-청산고 통합 무기한 연기
  • 왕장희기자
  • 승인 2017.12.2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문-지역주민 반발 거세… 당초 여론조사 계획도 불발
“발전 기회” “경제논리 안 돼” 중·고 학부모 큰 입장차

청산중학교와 청산고등학교 통합운영 계획이 무기한 연기됐다.
충북도교육청과 옥천교육지원청은 지역사회 공론화 과정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 당초 두 학교 통합을 위해 주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를 계획했지만 철회한다고 20일 밝혔다.
이에 따라 두 학교 통합논의는 당분간 수면 아래로 잠기게 됐다.
교육당국은 14일 청산중학교에서 학부모, 동문, 교육청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차 학부모 설명회를 열었지만, 반대여론에 직면해 통합계획은 무산됐다.
통합 문제가 지역화두로 제기되면서 학부모들의 입장차이도 뚜렷했다.


청산중학교 학부모들과 동문, 지역주민들은 경제논리를 적용해 농촌의 소규모 학교 통폐합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며 반대 의견을 표출했다.
반면 청산고등학교 학부모들은 대학입학을 준비하는 입시생들에게는 절실한 교육지원 사업이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거부해서는 안된다는 주장이다.
청산중학교 학부모 A씨는 “전체 학부모 53명중 반대 서명을 30여명에게 받았다. 중학교 학부모들과 지역 어르신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농촌의 학교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한 경제논리를 교육행정에 적용하는 교육당국의 문제가 있다”며 “특히 정확한 사전 설명회를 준비하지 않고 졸속으로 추진하려한 이번 통합문제는 계획부터 무리였다”고 말했다.


청산고등학교 학부모 B씨는 “농촌지역의 특성상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학원 등을 접촉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번 교육지원 사업이 확대되는 것은 큰 기회인데 지역 어르신들이 반발하기 때문에 눈치가 보여 찬성에 대한 의견을 표출 하지 못해 아쉽다”고 전했다.
지역 내 찬반 의견이 대립하면서 학생들과 학부모의 의견보다 동문들과 주민들의 주장이 지나치게 적용 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지역 사회단체장 C씨는 “찬성과 반대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인데, 정작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의견이 전체적으로 반영되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다”며 “통합을 하던 안하던 정확한 의견을 알아 볼 수 있도록 찬반 투표는 진행했어야 아쉬움이 남지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역주민 D씨는 “동문회가 지역의 어르신들로 구성되어 있어 찬성을 주장하던 주민들의 의견이 마치 어르신들에게 항명을 하는 것처럼 비춰지면서 올바른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학교일은 동문회의 입장도 중요하지만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입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해결해야 할 문제다”고 말했다.
두 학교 통합운영 구상은 학생 수 감소에서 비롯됐다. 이번 운영 계획은 두 학교를 그대로 유지한 채 1명의 교장이 공동 운영하는 형태다.
강당·급식시설 등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 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게 당국 설명이다.


교육부로부터 10억원의 적정 규모 학교 육성 사업비도 지원받는다.
충북에서는 제천 등 4곳에서 소규모 초등학교와 중학교가 통합 운영되고 있다. 청산중·고등학교 통합 추진은 옥천에서 처음이다. 일단 2차 설명회에서 교육당국과 학부모·동문들간 입장차이가 있기 때문에 청산중·고 통합운영문제는 당분간 쉽게 해결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청산면민협의회도 17일 면사무소 회의실에서 학부모, 동문, 사회단체 등이 참석해 토론회를 갖고 반대에 중지를 모으기로 했다.


옥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통합에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여론이 많아 지역사회 내부의 충분한 논의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여건이 성숙한 뒤 재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재학생은 청산중 53명, 청산고 88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