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향수신문’ 시리즈 ‘성취가 성공보다 행복했다’(101)
상태바
‘옥천향수신문’ 시리즈 ‘성취가 성공보다 행복했다’(101)
  • 송지호 성신여대 명예교수
  • 승인 2023.05.25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학년 정도부터 엄마가 슈퍼마켓을 가려고 하면 너는 벌써 눈치 채고 언제나 앞서 따라나섰지. 엄마는 그 이유를 잘 알지. 그 당시는 물건 사면 배달해주는 제도가 없어 적든 많든 산 물건을 다 들고 와야 하는 시절이었지. 너는 엄마가 혼자 무거운 짐을 들고 올까 봐 걱정되어 늘 엄마와 동행했지. 물건을 사서 봉투에 담아 들고 나오면 너는 꼭 그 봉 투를 엄마 손에서 뺏어서 꼭 네가 들고 가겠다며, 엄마는 지갑이나 들고 가라고 등을 밀었다. 짐이 한 개든 서너 개든 상관없이 있는 숫자대로 다 네가 들겠다고 고집을 피웠지. 짐이 세 개나 네 개일 경우 두 손이 모자라면 고사리 같은 손가락마다 주렁주렁 비닐봉지를 끼워 들고 어떤 때는 한 손에 두세 개를 들고 가겠다고 고집을 피우는 바람에 한참을 서서 옥신각신하기도 했다. 그럴 때 엄마가 네게 “지나가는 사람들이 어린 네가 그렇게 짐을 몽땅 다 들고 가는 것을 보면, ‘팔러 가는 당나귀’가 된다, 어린 자식한테 무거운 짐을 몽땅 주고 엄마는 혼자 편하게 간다고 흉보면 어쩌니?” 하고 말했지. 

그랬더니 너는 “욕할 테면 하라지. 내가 좋아서 하는 일인데 무슨 상관이야?” 하는 말에 엄마는 어쩔 수 없이 지갑만 달랑 들고 올 수밖에 없었단다.

조금 가다 안쓰러운 마음에 “팔 아픈데 하나만 엄마 주고 나머지는 네가 다 들고 가.” 그래도 너는 괜찮다며 엄마가 짐을 들고 네게 주지 않으면 너는 그 자리에서 서서 움직이질 않았어. 어쩔 수 없이 네게 주면 너는 엄마가 힘들 것을 염려해서 절대 한 개도 짐을 나눠주는 법이 없었단다. 시장 봐온 것으로 반찬을 만들어주면 너는 “엄마 요즘 우리는 조선 시대 세종대왕보다 잘 먹고 사는 거예요. 세종대왕도 겨울에 우리처럼 상추와 이런 싱싱한 채소와 과일을 먹지 못했어요. 지금은 우리는 이렇게 진수성찬으로 잘 먹고 잘살잖아요.” 하며 언제나 식탁 앞에서 감사한 마음으로 맛있게 남김없이 먹는 너를 보면, 엄마는 양식을 귀하게 여길 줄 아는 네 마음이 얼마나 기특한지 안 먹어도 배가 불렀단다. 밥그릇에 쌀 한 톨도 남기지 않고 엄마가 가르쳐준 대로 깨끗하게 먹는 것은 또 얼마나 예뻤는지! 물론 형도, 아빠도, 우리 식구 모두 밥 한 알도 남기지 않고 깨끗이 먹는 것은 우리 집의 식습관이었지. 

가정부 아주머니들이 너희같이 밥을 깨끗하게 먹는 아이들은 처음 본다고 하며 칭찬도 많이 했단다. 엄마는 형도 너도 어릴 때 밥 먹기 시작 할 때부터 “쌀은 농부 아저씨가 땀 흘려 지은 곡식을 아빠가 힘들여 번 돈으로 산 소중한 쌀로 정성껏 지은 밥이니까 한 톨도 남기거나 흘리거나 버려서는 안 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깨끗이 남기지 말고 먹어야 한다.”고 가르쳤다. 지금 세 살 난 네 조카 효원이도 마찬가지로 밥을 흘리면 다 주워 먹는단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가겠지?

경훈아. 너는 어릴 적부터 우리 집 전기 스위치 끄기 담당이었다. 집 안팎으로 거실이나 아줌마 방, 베란다까지, 마지막 소등은 네가 맡아 전기를 절약했지. 네가 커서도 무더울 때 에어컨 켜고 있으라고 하면 ‘괜찮아요, 참을만해요’라며 우리 집 절전의 모범생이었다. 언젠가 네 오래 입은 점퍼 소매 끝이 다 닳아 떨어지기 직전이길래 점퍼를 사러 삼풍백화점엘 갔다. 내가 백화점에 간다니까 물론 너도 따라나섰다. 짐꾼 노릇을 해야 하니까. 그날은 슈퍼마켓이 아닌 3층 아동복매장으로 올라갔더니 네가 묻더구나.

“엄마, 여기에 왜 왔어요?”

“네 점퍼가 이젠 작고 소매가 다 떨어져 가서 하나 사려고 해.”

그랬더니 괜찮다며 안 사겠다고 하더구나. 그래도 엄마는 네 손을 꽉 잡고 아동복매장으로 들어갔다. 아가씨 둘이 있다가 너를 보더니 “아이구, 너무 예쁘게 생겼구나.” 하고 반겼다. 

내가 너에게 맞을 윗옷을 하나 달라고 했더니, 네가 그 언니 앞을 막아서면서 ‘제 옷이 아직은 입을만해요, 괜찮아요’ 하면서 가게 문을 나가려 해서 엄마가 야단을 쳤다. ‘쓸 데없는 고집 좀 피우지 말라’며 너와 옥신각신하는 것을 본 그 언니는 “요즘 애들이 옷을 더 사달라고 떼쓰는 아이들은 봤어도 이렇게 사준대도 안 사겠다고 하는 아이는 처음 보네요.”라고 했었지. 

네가 완강하게 안 사겠다고 해서 결국 그날은 옷을 사지 못하고 나왔다. 그뿐이냐? 양말이 떨어지면 너는 언제나 양말을 가져와서 기워달라고 했지. 엄마는 양말이 큰돈은 아니지만, 너의 절약하려는 마음이 갸륵해서 사실은 시간이 없고 귀찮아도 네 양말을 덧대서 꿰매주곤 했지. 뒤꿈치를 꿰매 신으면 실내화를 신을 때 양말이 보여 친구들이 흉볼 수 있다고 해도 너는 “무슨 상관이에요? 누가 제 뒤꿈치만 봐요?” 하면서 상관없이 떨어져 꿰매준 헌 양말을 신고 다녔지. 엄마는 어릴 때 근검, 절약하는 삶의 자세를 익히는 일은 너희가 앞으로 한평생 살아가면서 검소한 생활을 하는데 기본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엄마는 일부러 너희가 보는 앞에서 헤진 양말을 예쁘게 꿰매서 신어보라고 했고, 무릎이 나간 긴 내의도 너희가 보이는 곳에 앉아 무릎 위로 잘라 반 내의로 만들어 입어보라고 하기도 했지. 그럴 때마다 엄마는 너희에게 작은 물건도 함부로 버리지 않고 소중히 하는 마음이 키워지기를 바랐다. 그래서인지 너는 명품이라는 것은 아예 걸친 적이 없고, 고가 브랜드 운동화 한 켤레도 신어본 적이 없이 자란 보기 드문 검소한 아이였지. 엄마가 어쩌다 괜찮은 브랜드 운동화를 사다주면 너는 항상 “동대문에서 파는 운동화도 편하고 괜찮아요. 그냥 값이 싼 운동화를 사다주세요.” 하고는 값비싼 운동화는 아까워 신발장에 넣어두곤 했지. 엄마한테 요구하는 것이 너무도 없는 네가 때로는 안쓰럽기도 해서 용돈이라도 주고 싶어서 용돈을 주면 절대 받는 법이 없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