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산(靑華山)
상태바
청화산(靑華山)
  • 박우용 기자
  • 승인 2023.08.17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화산 정상에서 산하를 바라본 풍경
청화산 정상에서 산하를 바라본 풍경

청화산은 경북 상주시 화북면과 문경시 농암면 그리고 충북 괴산군 청천면 등 3개 시·군의 경계를 이루며 그 중앙에 우뚝 솟아있다. 높이가 1/25,000 지도에는 970m, 1/5,000 지도에는 984.2m로 표시되어 있다.

청화산을 오르기 위해서는 의상저수지를 거쳐야 하는데 청화산과 주변의 산 그림자가 저수지 수면 위에 아름답게 펼쳐져 산을 오르기 전에 산과 어우러진 자연의 경관에 감탄을 하게 된다.
청화산에는 산죽군락 지역과 소나무가 많아 겨울철에도 푸르게 보인다. 청화산 정상은 언뜻 보면 정상같지 않은 곳에 청화산이라는 표시목이 없다면 그냥 스치고 지나갈 수 있는 그런 정상이다.

정상에 오르면 우선 서쪽 아래로 화양동계곡과 용유동계곡이 한데 이어진 듯한 모습으로 내려다 보인다.

시루봉

시루봉은 어디서 보든지 좀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어서 금방 알아볼 수가 있다. 정상 부분의 암벽이 튀어 나와 마치 떡시루같이 생겨서 시루봉이란 말도 있다.

산행은 청화산에 왔다가 시간이 넉넉하면 시루봉으로 오를 수가 있고 시루봉만 오르려면 농암면 화산리 천연기념물 292호 반송 조금 지나 비치재계곡 오른쪽 능선을 타면 정상에 오르기 쉽다. 약 2시간이면 충분하다. 정상은 장엄한 암벽으로 되어 있어 아주 시원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