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경(庚) 일주론
상태바
사주, 경(庚) 일주론
  • 김현희명리학자
  • 승인 2020.08.2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김현희 명리학자

 

경금(庚金)은 하늘에서는 별, 땅에서는 딱딱한 과일 열매, 땅속의 금, 바위, 돌이다. 병화(丙火) 태양이 여름 내내 수고해서 만든 가을 열매이다. 종소리, 결과물, , 치아, , 대장, 경찰, 검찰의 이미지이다. ()이 생명체의 대표라면 금()은 무생명체의 대표이다. 갑이 인간계의 대표라면, 금은 자연계의 대표이다. 경은 십성으로 편관과 비견이다. 편관은 무거운 책임을 완수하는 장군이다. 비견은 사람들과 잘 지내는 친근감이다. 기계문명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경금이 병화 없이도 잘살 수 있다. 농경시대 때는 경금이 식물의 열매라서 꼭 병화가 있어야 했지만, 현대 사회에서 경금은 병화 없이도 인위적인 불로 제련하여 사용할 수 있다. 경금은 인오술(寅午戌), 신자진(申子辰)과 만난다. 경인, 경오, 경술, 경신, 경자, 경진 일주가 있다.

경인(庚寅)일주 십성은 편재, 십이운성은 절지, 십이신살은 겁살이다. 편재는 활동적으로 돈 벌고 적극적으로 소비한다. 사업으로 버는 큰돈이고, 공간이나 영역을 지배하는 욕망이다. 절지는 과거와 이별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 힘들지만 희망적으로 일어난다. ()의 지장간 무병갑(戊丙甲)이 관인상생, 재생살을 하기에 조직에 잘 적응하지만 힘든 일을 도맡아 한다. 겁살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경인일주는 간, , 췌장의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경오(庚午)일주 십성은 정관, 십이운성은 목욕, 십이신살은 도화살이다. 정관은 모범적이며 보수적이며 착실하다. 목욕은 자기 몸을 예쁘게 꾸미는 능력으로 멋 내기를 좋아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연예인 기질이다. 도화살은 인기가 있으며 연애 운이 좋고, 매력이 있다. 정관목욕은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고 말하지만 윤리를 벗어나지 않는다. ()의 지장간 병기정(丙己丁)이 관인상생을 하기에 직장생활을 잘 한다.

경술(庚戌)일주 십성은 편인, 십이운성은 쇠지, 십이신살은 반안살, 괴강살이다. 편인은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지성으로 이해타산 하는 꾀돌이이다. 정인이 받기만 한다면 편인은 주고받는다. 쇠지(衰支)는 사회적 활동을 열심히 한 후, 은퇴자의 마음으로 겸손하고 노련한 경험지식을 가지고 있어 느긋하고 융통성이 있다. 인생의 희로애락을 포용하는 정신세계를 가지고 있다. 반안살은 상복, 승진복, 합격운으로 성과를 낸 결과물이다. 편인쇠지는 똑똑하기도 하지만 괴강살이 있어서 대장 기질이 있고, 자존심이 세다.

경신(庚申)일주 십성은 비견, 십이운성은 건록, 십이신살은 망신살이다. 비견과 건록은 자립심, 독립심이 강해서 자수성가한다. 친구들이 많고 사람들과 잘 지낸다.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정도로 열심히 노력한다면 성공한다. 정치가, 사업가, 사장, 직위 있는 일을 추구한다. 망신살은 너무 열심히 자기를 내보이려고 하다가 망신당하는 살인데 부정적이기보다는 자기 재능을 표출하는 능력으로 나름대로 인기를 얻을 수 있다.

경자(庚子)일주 십성은 상관, 십이운성은 사지, 십이신살은 육해살이다. 상관은 자기 표현능력이고 언어 운용능력이다. 잘못된 제도를 고치려는 개혁기질로 아웃사이더이다. 피라미드 조직에서 일하기보다는 창조적인 일을 하는 직업에 알맞다. 남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기표현을 솔직하게 하기에 구설수가 있다. 사지(死支)는 죽어 있는 모습이다. 사지에 든 상관은 똑똑하고 인생의 끝을 안다는 듯이 행동하는 도사이다. 육해살은 정신능력이 발달한다. 신경이 예민하고 섬세해서 사람의 심리를 꿰뚫을 수 있어 저승세계까지 볼 수 있다.

경진(庚辰) 일주 십성은 편인, 십이운성은 양지, 십이신살은 천살, 괴강살이다. 편인은 순발력이며 눈치이며 임기응변의 지혜이다. 정인이 인정받으려고 공부한다면 편인은 현실적으로 돈이 되기에 공부한다. 양지는 엄마 뱃속에서 안전하게 보호받는 안락함이다. 부모에게 상속 받을 재산이 있어서 느긋하게 자란다. 천살은 윗사람이나 상사를 잘 섬긴다. 경진일주는 부동산 임대업, 공무원, 편의점, 백화점 일을 잘 한다. ()시는 온갖 물상이 아침을 열고 시작하는 시간이기에 바쁘고 희망적이며 절망하지 않는다.

전체적으로 경금(庚金)일주는 결과물이며 열매이기에 자기만 성실하게 살면 돈 걱정은 하지 않고 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