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이달부터 PLS 강화
상태바
충북 이달부터 PLS 강화
  • 조미경 기자
  • 승인 2024.02.29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충북보건환경연구원은 축·수산물의 동물용의약품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이하 PLS) 도입에 따라 도내 유통 양식 수산물에 잔류하는 동물용의약품 등 유해물질 안전성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PLS란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가 올해부터 축․수산물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그간 잔류허용기준이 없었던 항균제, 항원충제, 구충제, 살충제, 진정제 등을 포함한 동물용의약품에 대해 불검출 수준인 일률 기준(0.01㎎/㎏ 이하)을 적용하여 관리하는 제도다. 


이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국내 축·수산물의 동물용의약품 오남용(안전사용기준 미 준수) 방지 및 수입 축·수산물 중 허가되지 않은 동물용의약품의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연구원에 따르면 관리제도(PLS) 도입에 대비해 올 1월부터 동물용의약품 검사항목을 종전 60종에서 106종으로 확대하였고, 2월부터 도내 대형마트 및 공영도매시장 등에서 유통되는 양식 수산물을 직접 수거해 동물용의약품 106종 및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 검사를 실시한다.

 
이는 양식 어업의 증가와 동물용의약품이 주로 사용되는 양식장의 생산 환경을 고려하여 부적합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항목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계획이며, 지금까지 넙치, 조피볼락(우럭) 등의 양식 수산물 5건의 안전성 검사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 시 신속히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생산·판매자 관할 시·군청에 통보하여 압류 등 행정조치로 유해 수산물의 유통을 차단하게 된다.


양승준 연구원보건연구부장은 “축․수산물에 오남용되는 의약품은 항생제 내성균 등의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킨다”라며 “PLS제도 시행과 동물용의약품 등 위해물질 집중 검사를 통해 도민이 양식 수산물을 안심하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