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해 일주 정재(正財)
상태바
기해 일주 정재(正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4.02.2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해(己亥) 일주 정재는 살기 편하다. 해수의 지장간에 무갑임(戊甲壬)이 있는데, 기토 입장에서 무토는 겁재, 갑목은 정관, 해수는 정재이다. 기토 입장에서 무토 겁재는 기토를 돕는 사람, 건강, 추진력, 독립심이고 기토가 기댈 수 있는 언덕이다. 음간(陰干) 기토 입장에서 양간(陽干) 무토 겁재가 편재 계수와 무계합화(戊癸合火)를 해서 화(火) 기운이 되면 기토에게 인성으로 변해서 기토에게 좋은 역할을 한다. 그리고 무토 겁재가 돈 씀씀이가 큰 계수 편재를 합해 주기에 돈 관리를 하게 한다. 음간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에게 겁재는 좋은 역할을 한다. 


정재(正財)는 성실하게 일해서 번 돈으로 정재가 정관을 생하면 재생관(財生官)이라고 해서 직장에서 승진하고 인정받는다. 여자 일주 정재이면 정관인 남편을 생(生) 하기에 남편에게 잘하고 남편을 출세시킬 수 있다. 남자 일주 정재이면 정관을 생 하기에 직장에서 인정받고, 남자에게 정관은 자식이기에 자식에게 잘해서 자식을 출세시킬 수 있다. 일주가 정재이면 웬만하면 사회와 타협하면서 주어진 현실을 인정하고 열심히 일해서 돈을 알뜰하게 모아 부자가 될 수 있다.  

 
기해 일주 정재는 해수의 지장간 무토가 기토의 돈을 빼앗아갈 수 있으니까 돈 관리를 잘해야 한다. 기토에게 무토는 건강한 체력이 되어주고 기댈 기둥도 되지만, 기토의 돈을 빼앗아가는 사람, 혈육도 되기에, 기해 일주는 기본적으로 주는 삶, 나누는 삶을 사는 편이다. 돈을 벌었을 때 자기만을 위해서 혼자 쓰지 않고, 무토 겁재와 나누면서 산다. 


기해 일주 입장에서 해수의 지장간 무토와 합을 해줄 계수 편재가 사주에 없다면, 임수 정재를 활용해서 돈을 벌 수 있다. 그리고 무기토 일주는 흙 기운이라서 사주에 갑을목 나무가 있어야 좋다. 무기토는 갑을목 나무가 있어야 흙이 건강하다. 갑을목은 기토 일주에게 관성인데, 기토가 정관 갑목과는 갑기합토를 하기에 기토의 토대가 더 단단해져서 사회에서 인정받는다. 관성은 주어진 질서를 지키는 책임감이다. 기토가 갑목이라는 정관 질서를 지키기에 사회생활에서 갈등하지 않고 잘 지낸다. 관성은 재물을 빼앗아가는 겁재를 제압하기에 무기토 입장에서 갑을목 관성이 있으면 돈을 빼앗기지 않고 보호한다. 


정재는 알뜰하고 근면 검소하기에 과시 소비를 하지 않고 돈을 착실히 모은다. 해수 속의 갑목 정관이 해수 속의 무토 겁재를 제압해서 무토가 기토의 재산을 가져가지 못하게 막고, 임수 정재가 갑목 정관을 생(生) 해주는 재생관을 하기에 기토 입장에서 지지의 해수는 좋은 짝꿍이다. 정재와 정관과 정인은 기존 질서를 따르면서 모범적으로 살기에 타인과 불화하지 않고 평화롭게 산다.


기해 일주 정재의 십이운성은 태지(胎支)이다. 태지는 외부의 보호가 있기에 외부 권력에 순응하며 산다. 태지는 엄마 뱃속에서 엄마의 영양분으로 자라는 아기이기에 조력자와 보호자가 있다. 엄마가 독해서 아기를 떼지 않는 한 십이운성 태지는 안전하다. 태지는 자기 의지보다는 엄마라는 바깥 환경으로 보호받고 자라기에 외부 상황에 자기를 맞추면서 산다. 기해 일주 정재와 합하는 운은 갑인 운이다. 갑인 운이 오면 갑기합토(甲己合土), 인해합목(寅亥合木)을 해서 비겁과 관성이 되면 기토 입장에서 흙에 뿌리 내린 나무들(생산물)이 안정적으로 잘 자란다. 기토에게 갑을목은 관성으로 직업 운이기에 직장에서 승진하거나 인정받는다. 관성은 기토의 재물을 빼앗아가는 겁재를 제압해서 기토의 재산을 보호하고 조직에 적응하게 한다. 기해 일주와 충하는 운은 을사(乙巳) 운과 계사(癸巳) 운이다. 을사 운과 계사 운이 오면 천간으로 을기충(乙己沖), 계기충(癸己沖), 지지로 사해충(巳亥沖)이 일어나기에 매사 조심해야 한다. 충 하는 운에서는 병 들거나, 입원하거나, 수술하거나, 돈 문제로 고생하거나,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일어난다. 해수는 해해형(亥亥刑) 운이 오면 물 조심을 해야 한다. 인해파는 인해합목(寅亥合木)으로 먼저 작용하기에 파(破)가 일어나지 않는다. 신해해(申亥害)와 진해원진(辰亥元嗔), 진해 귀문(鬼門)에서는 우울증이나 불안증이 있기에 마음 관리를 잘해야 한다. 기해 일주는 성실하고 알뜰하고 세상과 타협하면서 살기에 크게 고생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