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발전소 국가적 차원서 진행”
상태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국가적 차원서 진행”
  • 임요준기자
  • 승인 2019.08.2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주민 비대위 간담회서 긍정적 신호
주민들 “막연한 우려보다 환경영향평가
실시해 안전 확보되면 반대 이유 없어”
업체 “환경영향평가 대상 아니지만
주민들이 원하면 언제든 실시하겠다”
주&

수소?

고등학교 과학과목 수업에나 주로 들었던 이 단어가 문재인 정부 들어 수소관련 산업이 핵심에너지산업으로 떠오르면서 화자가 되고 있다. 인구 5만의 전형적 농촌도시 옥천지역에도 ‘수소’가 들먹이면서 발칵 뒤집혔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들어설 옥천농공단지가 있는 옥천읍 동안리 주민들은 물론 구읍지역 일부 주민들의 반대가 들끓었다.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 반대에 나섰다.

핵심은 안전과 환경. 강릉 수소저장탱크의 폭발 사고가 있는데다 신기술에 대한 안전성이 확보돼 있지 않다는 것이다.

지난 20일 옥천군과 비대위가 구읍 복지회관에 다시 한번 머리를 맞댔다. 군의 자세한 설명과 건설적 토의를 하기 위해서다. 지난해부터 가동중인 경기도 분당발전소와 서울 노을연료발전소, 경기 그린에너지 견학도 합의했다. 이후 연료전지 전문가를 초빙해 주민설명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주민들은 전문가를 찾아가 설명을 듣기로 했다고도 밝혔다. 또한 주민들은 군이 제공하는 설명자료에 막연한 자료제시보다 출처를 밝혀달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 자리에서 비대위는 여전히 안전과 환경문제를 거론했다. 하지만 옥천에 들어설 발전소는 강릉과 다르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옥천연료전지(주)가 설립할 발전소는 3세대 발전소로 SOFC시스템으로 저장탱크가 필요 없다. 따라서 강릉과 같은 폭발할 염려가 없다는 게 군의 주장이다.

군 관계자는 “100% 안전이라는 건 없지만 (이번 발전소는) 안전하다”고 수차 강조했다. 

위원 A씨는 “문제는 안전과 환경인데...규정상 100MW이상 규모에만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게 돼 있지만 주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 달라”며 “안전과 환경만 확보된다면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라고 제안하자 참석한 모든 위원들은 A씨의 제안에 동의했다.

또 다른 B위원은 “가장 큰 문제는 안전과 환경문제지만 이 또한 막연한 것이다. 환경영향평가 결과 큰 문제가 없다면 국가적 차원에서 진행돼야 한다”며 “지역에 이득이 있으면 좋겠지만 설사 없다하더라도 국가적 차원에서 진행돼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그러면서 “허가기간이 내후년 말까지 기간이 많이 남아 있으니 서두르지 말고 환경영향평가부터 진행하자”고 말해 발전소 건립에 긍정적 의견을 나타냈다.

이에 군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는 데는 찬성하지만 용역비용이 문제”라며 “업체와 의논해 최종 결정 후 비대위와 다시 한번 간담회를 갖겠다”고 답했다.

업체 관계자는 기자와 인터뷰에서 “두산이 1세대, 포스코가 2세대이고 SOFC는 차세대 연료전지”라며 “효율도 60% 이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강릉 사고의 경우 연구소에서 저장해 둔 저장탱크의 폭발사고지만 SOFC시스템은 저장탱크가 필요 없는 것”이라며 “오히려 저장탱크를 설치할 경우 허가가 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용되는 LNG는 가정에서 쓰는 도시가스와 같이 고압이 아니며, (발전소) 입구에서부터 안전장치가 2~3개 설치되며, 대기 중 공기를 빨아들여 대형정화장치를 거치게 돼 오히려 주변 공기는 미세먼지 없이 깨끗해진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의 환경영향평가 요구에 대해 “건립 예정 발전소는 20MW로 (법규상) 대상은 아니지만 주민들의 의혹 해소를 위해 실시하겠다”고 답했다.

이로써 그동안 말도 많았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논란은 환경영향평가 실시 이후로 미뤄졌다.

주민 C씨(옥천읍)는 “이번 사태는 우선 돼야할 주민설명회가 뒤로 미뤄진 행정의 미흡함과 수소에너지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부족과 불안에서 온 결과”라며 “주민들의 이해를 돕기보다 부정적 여론부터 만들어지는 현실이 더 안타깝다”라고 혀를 찼다.

이어 “앞으로 행정은 주민들의 이해를 위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한 점 의혹 없이 진행해야 한다”며 “국가와 지역경제를 위해 주민과 행정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