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운과 개운법
상태바
나쁜 운과 개운법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05.0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명리학자
김현희명리학자

 

개운법은 간단하다. 사주에 비겁, 인성, 식상 중 하나만 있으면 된다. 이 세 개의 십성은 힘든 세상을 견디며 노력할 수 있게 한다. 아프지 않고 건강한 몸이 비겁이다. 문제가 생기면 문제를 해결하는 지식이 인성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살려고 노력하는 힘이 식상이다. 비겁, 인성, 식상은 세상을 버티면서 자기 삶을 만들어내는 개운법의 인자(因子)들이다.


사주는 해마다 변한다. 새해에 들어오는 운이 상관운, 편관운, 편인운, 겁재운이면 그 해는 힘들다. 예를 들어 편인운(偏印運)에는 식신이 극을 당한다. 편인이 식신을 극하면 건강 이상, 우울증, 하는 일 중단, 직업 변동이 있다. 식신은 잘 먹고 즐겁게 행동하는 활동력이다. 이런 활동력(식신)을 만사태평(편인)이 극하면 식신(먹을 것 구하는 행동)이 제 할 일을 못 한다. 편인은 부정하고 의심하는 심리로서 뭘 해도 안 될 거라고 판단하고, 해 보았자 거기서 거기지 하는 냉소와 허무이다. 편인운이 올 때 사주에 비겁(比劫)이 있으면 식신은 편인에게 극 당하지 않고 자기 활동을 이어간다. 비겁은 편인과 식신 사이를 중재한다. 혹은 편인운에 사주에 재성이 있으면 편인은 식신을 극할 수 없다. 재성은 편인을 극해서 냉소와 허무를 물리친다. 냉소와 허무(편인)는 돈(재성) 앞에서 무릎 꿇고 돈이 시키는 대로 행동하기 때문이다. 재성이 편인을 극하면 식신(일)은 재성(돈)을 생해서 식신생재로 더 많은 돈을 번다. 이런 식으로 사주는 개운법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나쁜 운이 들어온다고 해서 나쁘게 작용하는 게 아니다. 편인운이 들어오면 사주에 비겁 혹은 재성이 있는지 살피고, 둘 중 하나가 있으면 편인운에 지혜롭게 돈을 벌 수 있고 문서도 잡을 수 있다.


세운이 편관운(偏官運)일 때도 힘들다. 편관운에는 일이 많고, 책임질 일이 생기고, 몸이 아프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인간관계가 힘들다. 물리쳐야 할 경쟁상대가 계속 나타난다. 편관운의 개운법은 인성, 비겁, 식신이다. 편관의 힘듦을 인성의 지혜로 중재하면 명예가 오르고, 하는 일에서 성과를 낸다. 혹은 비겁의 도움을 받아 돈을 모으며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다. 편관을 극하는 식신이 사주에 있으면 해결되지 않았던 골치 아픈 일이 해결된다. 자기 사주에 인성, 비겁, 식신이 없을 때는 편관운에 일을 확장하지 말고 내실을 기하는 게 좋다. 고집부리다가는 화병이 생기고, 외로워지고, 가난해진다. 편관운에는 건강관리에 힘쓰며 평소의 나쁜 음주습관이나 흡연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다.


재생살(財生殺) 운이 있다. 사주에 비겁이 하나도 없을 때 재성이 편관을 생하는 재생살운에 병에 걸리거나 사건사고로 임종할 수 있다. ‘나’를 돕는 비겁이 하나도 없으면 편관은 난폭한 폭군으로 변해 허약한 ‘나’를 무너뜨린다. 이럴 때 개운법은 비겁, 식상, 인성이다. 비겁은 식상을 살리고, 살아난 식상이 편관을 제압한다. 혹은 날뛰는 편관을 인성이 중재하면 편관은 지혜로운 관리자로 변한다. 재생살 운은 스트레스가 넘쳐나서 거의 죽기 직전이다. 일은 하는데 스트레스가 쌓이고 빚만 지고, 인간관계도 흩어진다. 사주에 비겁, 인성, 식상이 없는데 재생살 운이 오면 돈 욕심을 내지 말고 인성 공부를 해서 실력을 키우며 건강관리를 하는 게 좋다.


재극인(財克印) 운도 힘들다. 재성(돈 욕심)이 인성(명예)을 뒤집어엎는 운이다. 돈 때문에 명예와 친구를 잃는 운으로 하루아침에 생활이 뒤죽박죽된다. 이럴 때는 부정직한 돈에 관련된 일을 하지 않아야 한다. 숨겨 오며 저지른 부도덕이 세상에 드러나게 된다. 재극인 운에는 사람과 돈을 조심하고 도덕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비겁이 있으면 개운 된다. 구석에 몰린 인성(명예)을 비겁이 살려내고, 재성(돈 욕심)의 기운을 억누르면 된다.


상관견관(傷官見官) 운이 있다. 이 해에는 관재수, 구설수, 직장변동, 이혼이 있다. 상관견관운에는 말조심을 해야 한다. 상관견관의 해결자는 인성(지식과 지혜)이다. 군겁쟁재(群劫爭財)운이 있다. 돈의 액수는 작은데 그 돈을 가져갈 사람들이 많아서 서로 싸우는 운이다. 이런 운의 개운법은 관성이나 식상이다. 이런 식으로 나쁜 운이 들어와도 사주에 비겁, 인성, 식상 중 하나만 있으면 문제가 해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