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正財)와 편재(偏財)
상태바
정재(正財)와 편재(偏財)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20.10.29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성(財星)은 ‘내’가 극(剋)해서 ‘내’가 취하는 재물이다. 재성을 극해서 ‘내’ 돈으로 만들려면 ‘내’가 힘이 있어야 한다. ‘내’ 힘은 비견과 겁재이다. 사주에 비견과 겁재가 두 개 정도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내’가 힘이 있어야 하는데 비견과 겁재는 ‘내’ 주변의 사람, 혈육, 친구, 경쟁자, 신체건강, 인간관계이다.
‘내’ 주변에 인맥이 있어야 더 자극 받고 더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 수 있다. 재성(돈)을 ‘내’가 극해서 ‘내 것’으로 만들려면 관성(官星)이 있어야 한다. 관성은 ‘나’를 적절하게 조절하며 내 돈을 빼앗아 가는 겁재를 제압한다. 재성이 관성을 생(生)해주면 생함을 받은 관성은 돈을 빼앗기지 않고 지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재성에는 정재와 편재가 있다. 정재(正財)는 ‘내’가 갑목(甲木)이면 기토(己土)가 정재이다. 갑목과 기토는 갑기합토(甲己合土)로 갑목은 기토 정재와 궁합이 좋다. 그래서 정재는 안정적인 돈이다.


편재(偏財)는 ‘내’가 갑목이면 무토(戊土)가 편재인데 갑목이 무토를 목극토(木剋土)로 제압한다. 편재는 불안정한 돈, 사업해서 버는 돈, 투자해서 버는 돈이다. 정재에 비해 편재는 돈이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다. 사주에 편재가 많으면 나가는 돈이 많고 소비를 잘 하며 돈을 빌려서 사업을 하고 돈을 무서워하지 않고 남의 돈을 ‘내’ 돈처럼 쓴다.
사주에 관성이 없고 편재가 네 개 이상이면 버는 돈보다 빚이 더 많을 수 있다. 재성이 있는 사주는 인생에서 돈이 제일 목표이다. 돈이 목표이기 때문에 현실적이고 실제적이고 물질적이다. 재성은 식신과 상관에게 힘을 받으면 순조롭게 돈을 번다. 비겁생(比劫生) 식상(食傷), 식상생 재성(財星)이면 그 사주는 돈을 벌 수 있다.
정재는 검소함, 성실함으로 꼼꼼하게 돈을 모아 벌고, 편재는 활동력과 배짱으로 하는 일이 잘 돼서 돈을 벌 수 있다. 정재는 번 돈을 절약하고 모으지만, 편재는 남의 돈을 빌려다가 사업해서 버는 돈으로 망할 수도 있고 성공할 수도 있다. 편재는 투자 받은 돈, 대출한 돈으로 ‘내’가 벌어서 갚아야 할 돈이다. 정재는 필요 소비를 하지만, 편재는 과시 소비도 하는 편이다.
사주에 재성이 있으면 일단 식신과 상관이 있는지 살핀다. 재성은 식신과 상관의 생(生)을 받아야 돈이 된다. 식신과 상관이 없는 재성은 일만 열심히 하지 큰돈을 벌지 못하고 푼돈을 번다. 재성은 자본의 논리로 살기에 돈 앞에서 자기를 낮추고 인간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오지랖이 넓다. 인간관계가 돈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사람들에게 잘 해 준다. 정재는 인간관계를 합리적으로 하고 편재는 인맥을 이용해서 돈을 벌기도 하고 편법으로 벌기도 한다.


정재는 남자에게 아내이다. 정재가 식상생(食傷生) 정재, 정재생(正財生) 정관으로 흐르면 남자인 경우 아내복이 좋으며 아내가 남편에게 현모양처가 될 수 있다. 정재가 정관을 보호하면 아내가 남편을 생해주는 모습이기에 남편이 사회에서 출세하고 사회적 지위를 누릴 수 있다. 편재는 남녀에게 아버지이다. 편재는 돌아다니면서 돈을 버는 능력이다. 아버지는 바깥에 나가 일하면서 돈을 벌어오기에 편재가 아버지이다. 편재가 정관을 생하고 있으면 정관은 남자에게 자식인데 자식이 잘 될 수 있다. 편재가 식상의 생(生)을 받고 정관을 생해주고 있으면 그 사람은 직장에서 성공하고 자식운도 좋다. 정관(正官)은 남녀 모두에게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직장이며 재성을 보호하는 근면성실함이다.
 재성 옆에 정인이나 편인이 있으면 공부보다는 돈벌이에 관심이 많다. 재성은 인성(印星)을 극(剋)하면서 인성의 자격증을 소용없게 만들고 돈(재성)을 탐내다가 명예(인성)를 망치는 상황을 벌인다. 일간(비견)이 약해서 인성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 재성운이 와서 인성을 극하면 그 해는 공부가 중단되거나 어머니(정인)가 아플 수 있다.
 사주에 재성이 많고 일간이 약하면 비견겁재가 도움이 되고 비겁이 너무 많으면 관성이 도움이 된다. 관성 없이 비견 겁재가 사주에 네 개 이상 있으면 돈을 벌어도 남의 돈이 된다. 동업자나 친구, 혈육이 내 돈을 가져간다. 돈을 손에 쥐려면 사주가 중화 되어야 좋고 돈을 보호해주는 관성이 사주에 있어야 한다. 관성은 내 돈을 빼앗아가는 비견과 겁재를 물리치는 장군이며 돈을 보호하는 은행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