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행복을 찾아서
상태바
소소한 행복을 찾아서
  • 김선환 시인, 전 한남대 교수
  • 승인 2021.12.0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물어 본다면 많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고 대답할 것이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하는 이들은 회사 사정이 어렵다거나 장사가 잘 안된다고 불평할 것이다. 학생들은 취업이나 창업이 어렵다고 말할 것이다. 가정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가계물가가 너무 오르고 세금이 늘어나서 이전보다 곤궁해졌다고 말 한다. 

그 원인을 찾자면 우선적으로 코로나에 따른 경기 불황에 기인한다. 그러나 그 뿐만이 아니다. 농민들은 이상 날씨로 작물수확이 좋지 않아 울상이다. 어민들은 고기가 잘 잡히지 않는다고 시름이 그득하다. 그 원인은 지역적인 문제가 아니라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의 영향이다. 이러한 요인들로 많은 사람들이 당면한 생계문제를 고심하게 되고 결국 행복하지 못한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두 가지 큰 문제 즉 코로나 감염과 확산 그리고 전 지구적 기후변화는 최근 들어 심각해진 상태이다. 문제는 끝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갑작스런 바이러스 출현에 의한 코로나 감염은 진정되기 쉽지 않고 대응하기도 어렵다. 

기후변화는 더 말할 나위 없다. 빈도수가 많아지는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간의 삶을 송두리째 변화시키는 재해들이 커지고 있다. 자연의 거대한 변화는 인간의 대응이 거의 불가능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마냥 당하고 기다릴 수만은 없다. 피해를 줄이고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점은 자연재해나 코로나가 지속되더라도 개인들은 일상을 변함없이 유지하며 살아가야 한다. 외부의 환경변화는 우리가 인위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단지 개개인의 대비와 적응이 필요할 뿐이다. 각자의 입장에서는 거시적인 자연재해보다도 당장 코로나에 대한 걱정이 더 클 것이다. 

코로나 감염에 대한 우려로 하루하루 불편한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회적 상황이 완화되는 것에 관계없이 항상 감염되지 않게 조심하다 보니 항상 긴장하게 되고 스트레스가 많아진다. 모든 일이 이전 같지 않으니 힘들다. 이래저래 불안감만 커진다. 어디를 보아도 행복할 근거가 별로 없다. 그렇다고 의기소침하면 더 큰 문제다. 하루 이틀에 끝날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를 극복하는 차원에서 각 개인들은 일상 속에서 소소한 행복을 만들고 찾는 일이 중요하다. 

그 방법은 멀리 있지 않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주기적으로 작은 여행을 떠나 보는 일이다. 하루나 이틀 정도의 가까운 근교로 가서 나름의 방법으로 힐링을 하는 것이다. 산에 올라가거나 바닷가에 가는 일도 좋을 것이다. 여행계획 중에 이러한 일들이 포함되면 더 좋을 것 같다. 산과 들 강 바다 등 자연을 보기 위해 떠나는 여행은 한편으로는 감염에서 좀 더 자신을 안전하게 하는 지키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옛 시대에는 전염병이 창궐하면 청정지역으로 피신을 가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시대가 다르다. 모두들 당장의 현업을 떠나 생활하기 어렵다. 단지 밀집지역을 떠나 한가로운 지역에서 잠깐 지내면서 편안한 마음을 찾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책을 읽어 보는 일이다. 어떠한 책도 좋지만 본인이 좋아하는 문학 분야의 시나 소설 수필 등을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여행가서 읽는다면 더 좋을 것이다.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것 보다 책을 읽고 상상하고 생각해 본다면 한걸음 멈춰 서서 느린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글을 써보는 일이다. 어려운 일이 아니다. 예를 들면 나에게 보내는 편지이거나 친한 친구 또는 미지의 누구에게 편지를 써 보는 일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것이다. 요즈음은 SNS나 메신저 등으로 하루가 멀다 하고 소통하지만 편지인 경우는 다르다. 글을 쓰면서 자신을 정리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개인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어떤 과정이든 중요한 점은 소소한 행복을 잘 즐기고 있는 나를 발견하는 일이다. 만일 그런 나를 찾지 못한다면 자기 자신에게 소소한 행복을 만들어 즐기라고 스스로 격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