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립치매전담요양원’ 개원 준비 착착
상태바
‘옥천군립치매전담요양원’ 개원 준비 착착
  • 김용환 기자
  • 승인 2023.06.15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탁운영법인 모집, 7월 선정
‘옥천군립치매전담요양원’ 조감도
‘옥천군립치매전담요양원’ 조감도

옥천군이 2024년 1월 개원을 목표로 추진 중인 ‘옥천군립 치매전담 요양원’과‘주간보호센터’ 운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고 지역사회 치매 케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옥천군립 치매전담 요양원’과 ‘주간보호센터’를 지난해 12월에 준공했다. 올해 상반기 중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본인증을 마무리해 중부권 내 최대 규모의 요양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옥천군립 치매전담 요양원’은 옥천읍 교동리 279 외 2필지에 총사업비 150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2,969㎡ 2층 규모 1동으로 지어졌다. 70명의 치매 어르신이 생활하며 요양서비스를 받는 치매 전담 요양원과 40명이 이용하는 주간보호센터로 운영된다. 치매 전문교육을 이수 받은 시설장과 프로그램관리자, 요양보호사 등 전문가가 최고의 치매요양서비스 및 주간활동프로그램을 제공해 치매 환자와 가족 등의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계획이다. 

군은 치매 전담 요양원과 주간보호센터를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민간 법인에 위탁 운영할 계획이며 6월에는 운영 수탁자를 모집하고 수탁자 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7월 최종 수탁자를 선정하게 된다.

지난 5월 23일과 24일은 선진적으로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영 서울요양원과 진천군·창녕군·김해시에서 위탁 운영하는 선진 치매 전담 요양원 3곳을 직접 벤치마킹해 우수 운영시스템과 공간 인테리어, 재활기기 등을 견학했다. 

황규철 옥천군수는 “그동안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행·재정적으로 많은 노력을 해왔다. 군립 치매전담요양원과 주간보호센터가 치매환자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가장 큰 축복이자 행복으로 다가가길 기대한다”며 “전문적이고 능력 있는 민간법인이 수탁자로 참여하길 희망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