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천 옛 물길터 복원 사업 ‘또 산 넘었다’
상태바
영동천 옛 물길터 복원 사업 ‘또 산 넘었다’
  • 김진용 기자
  • 승인 2023.08.03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지전용 협의에 이어 사업계획 변경승인

영동군의‘영동천 옛 물길터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우여곡절 끝에 본격 추진된다. 

군은 상징성을 지닌 영동천의 옛 물길 복원에 90억 원을 투입해 심천면 초강리 일원 80,000㎡에 생태습지를 비롯한 생태탐방로, 관찰데크, 학습장 등을 조성키로 하고 토지보상 절차를 거쳐 2025년 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금년 3월부터 토지보상 절차를 진행 중 토지보상 감정평가액이 예상보다 높게 책정돼 예산 증액이 불가피한 난항에 부딪혔으나 충북도에 끈질긴 설득과 당위성을 강조하며 사업계획 변경 승인을 이끌어냈다. 

이에 따라 영동천 옛 물길터 복원사업비는 90억 원에서 107억4,500만 원으로 변경, 총 17억4500만 원을 추가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지난 2019년 환경부의 옛 물길 생태하천 복원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이사업은 농업진흥지역으로 한 차례 표류 위기에 처했으나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와의 협의를 통해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당시 정영철 영동군수, 박덕흠 국회의원이 농식품부를 방문해 이 사업에 대한  농지전용 승인을 적극적으로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농지전용 승인과 사업계획변경 승인까지 자칫 표류 위기에 처한 사업을 적극적인 행정으로 해결했다”며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영동의 역사성을 간직한 영동천의 생태환경을 개선하고 옛 물길터를 군민의 품으로 돌려드릴 수 있어 다행이다”고 했다.

한편 군은 오는 9월말 토지보상 절차가 마무리되면 하반기에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