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단체 옥천군청 점거 시위
상태바
장애인단체 옥천군청 점거 시위
  • 박우용 기자
  • 승인 2023.10.0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장연 회원들이 옥천군청 진출입구를 막고 있다.
전장연 회원들이 옥천군청 진출입구를 막고 있다.
전장연 회원들과 옥천군 관계자들과 대치하고 있다.
전장연 회원들과 옥천군 관계자들과 대치하고 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옥천역부터 옥천군청까지 읍내 시가지를 시위 행진 하고 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옥천역부터 옥천군청까지 읍내 시가지를 시위 행진 하고 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옥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임경미)가 지난달 25일 장애인이동권, 교육권, 노동권을 주장하며 옥천역부터 옥천군청까지 거리행진 및 시위를 진행했다.

전장연은 올해 5월 31일 옥천군청 1차 청사점거 농성 이후 또 다시 옥천을 찾았다.

이들은 현재 정부의 24년도 예산 성격은 장애인 활동지원사 임금을 높인 예산일 뿐 장애인을 위한 예산은 올리지 않고 이동권을 무시 예산, 뻥튀기 예산, 중증장애인 노동권폐기예산, 거주 시설 감금 예산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장연은 지난 1차 옥천군청 청사점거 농성시 일부 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협약이 이행되지 않자 또다시 옥천을 찾은 것.
 
옥천군 저상버스로 100% 도입 요구

옥천장날인 지난달 25일 전장연은. 오후 2시 옥천역에서 구호를 외치며 옥천읍내를 거쳐 옥천군청으로 행진했다. 

읍내사거리 중간중간 멈춰서 옥천 버스 사옥에서 지난달 22일 실시된 ’농어촌버스의 미래발전‘ 간담회를 거론하고 옥천 버스가 지역 국회의원을 만나 저상버스 전면도입이 적절치 않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거센 비난을 했다. 

군청 직원들의 사전 대비로 군청사 안으로 진입이 무산되자 전장연 측은 본관 출입구에 천막농성을 준비했으나 군 직원들의 저지로 불발되자 농성에 참여한 전장연 각 지역 지부장들은 올해 5월 옥천군에서 자신들에게 약속한 협상안에 무책임한 황규철 옥천군수를 비난 하며 군수 면담과 경찰관계자의 중재를 요청했다.

전장연 시위행진 전 미리 청사를 찾은 선발대 옥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과 황규철 옥천군수는 당일 오후 2시경부터 1시간가량 만남을 가졌으나 해법을 찾지 못하고 충북도 일정 관계로 도청으로 이동했다.

이 소식을 접한 전장연과 옥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회원들의 농성은 밤늦게까지 이어졌으며 군청을 찾은 일반 민원인들의 출입을 막는 휠체어차단 등으로 민원인들의 원성을 샀다.

사업자 민원인 김이박(가명)씨는 출입구를 막은 전장연 회원들에게 “이런 행동은 불편을 끼치는 여러분을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지금 못 나가면 중요한 미팅에 참석을 못 해 사업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빨리 출입구를 해제해 달라” 요청했으나 수용되지 않았고,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전장연 회원들과 출동한 경찰 앞에서 직접 밝히기도 했다.

군청 관계자는 ‘많은 공무원이 온종일 업무에 집중을 못 하고 대치하고 있다. 군정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는 농성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자체와 단체 간 숙의 과정을 통해 당면해 있는 과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옥천군에서는 장애우들과 지역에서 상생할 방안에 대해 꾸준이 노력해 오고 있다.”라고 했다.

추석 명절 맞이 옥천 장날 이루어진 시위로 극심한 교통혼잡과 경찰의 안전통제선 으로 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읍내사거리 상점을 운영하는 정이박(가명)씨는 ”가뜩이나 명절 맞이 옥천장 날 복잡한 거리에 장시간 이동과 멈춤을 반복해서 많은 사람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 자신들의 입장을 들어 달라는 것은 이해하지만 이런 방법은 안 된다.”라고 했다. 

이들은 옥천 버스 100% 저상버스도입. 해 뜨는 학교 지원예산 증액, 옥천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도입 등 옥천군 예산편성을 요구하며 26일 새벽 2시까지 옥천군 청사 내에서 시위 농성을 이어갔다.

황규철 옥천군수는 옥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 임경미와 전장연 소속 관계자에게 저상버스도입, 특별교통수단 운전원 2인 이상 충원,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예산확보 강구, 장애인평생교육시설 인건비 증액 등에 합의했다. 

일각에서는 장애인 야학 ’해뜨는학교‘ 는 매년 지역내 어머니학교, 아버지학교 등과 함께 충청북도교육청 지방예산위에서도 운영예산을 신청 지급받고 있어, 교육청과 지자체의 중복예산지원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평생교육 민간보조 지원사업 예산은 편성 전 운영단체의 운영상태와 실제 참여 인원, 교육프로그램 및 강사현황 등 각 분야를 기관에서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 따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