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이농산물산업화TF팀 전격 가동
상태바
못난이농산물산업화TF팀 전격 가동
  • 박우용 기자
  • 승인 2023.11.02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지도·행정 삼위일체
못난이농산물 소비확대
못난이농산물산업화TF팀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못난이농산물산업화TF팀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은 지난달 30일 충북도 중점사업인 못난이농산물 소비 확대를 위하여 ‘못난이농산물산업화TF팀’을 가동했다.

 TF팀은 농업기술원 농업환경연구과(식품자원팀)와 농촌자원과(식품소득팀), 농정국 농식품유통과(농식품산업팀)으로 구성되었으며. 현재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못난이고추 3형제(부각, 장아찌, 다짐 양념)를 비롯해 고구마 줄기, 깻잎, 쑥 등 앞으로는 시군의 수요를 받아 모든 농산물로 확대하여 산업화할 예정이다.

못난이농산물에는 식품원료로 가능하지만 인력 부족으로 수확하지 못하거나, 영양 등에는 문제가 없지만 못생겨서 소비자에게 외면받거나 또는 원래는 먹어오던 토속식품이었는데 근래에 와서 잘 몰랐던 농산물 등이 다양하게 포함될 수 있다.

킥오프 미팅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 식품가공 담당 공무원도 참석하여 도정 방향에 맞춰 시군에서 요구하는 못난이 농산물의 수요를 받아보았다. 진천은 멜론과 수박 재배 시 적과로 나오는 작은 과실을 가공화할 수 있는 방법을, 괴산은 못난이옥수수, 들깻잎, 브로콜리 잎 등의 소비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등을 TF팀과 함께 해결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기술원 엄현주 못난이농산물산업화TF팀장은 “앞으로도 현안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3개 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영양성분 등을 조사하여 일반적인 시판 제품과 품질 비교평가를 할 예정”이라며 “내년부터는 진천, 괴산 외에 전 시군으로 확대하고, 못난이농산물을 활용한 농식품 개발과 품질을 높여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