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 일주 정재(正財)
상태바
무자 일주 정재(正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3.11.0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자(戊子) 일주 정재는 산속에 흐르는 계곡물이다. 정재는 착실하게 일하며 현실에 순응한다. 정재는 주어진 상황에 순응하며 환경에 맞추며 적응한다. 정재는 살기 위해 주어진 여건에서 돈이 되는 일이라면 열심히 한다. 정재는 불평하지 않고 노력하며 정글 같은 현실에서 살아남는다. 정재는 돈 관리를 잘하고, 알뜰하고, 근면하고, 검소하다. 정재는 허세 부리지 않고, 과시 소비를 하지 않고, 실용적으로 살며 경제적 안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무자 일주 정재에서 자수(子水)의 지장간(支藏干)에 임계수(壬癸水)가 있다. 무토 입장에서 임수는 편재(偏財)이고 계수는 정재(正財)이다. 무토가 계수 정재와 무계합화(戊癸合火)를 하면, 화(火) 기운이 무토를 생(生) 하는 화생토(火生土)가 된다. 화 기운은 무토에게 인성(印星)이기에 인맥운과 명예운과 문서운이 좋아진다. 무토에게 임수 편재는 산속의 저수지로 필요할 때 언제든지 가져다 쓸 수 있는 생활용수이다. 무토 입장에서 자수의 지장간 임계수가 재물운으로 좋게 작용한다. 

정재는 사업을 해도 자기 분수에 맞게 한다. 편재는 자기 분수를 모르고 허세를 부리다가 사업이 망할 수 있지만, 정재는 자기 깜냥만큼 사업을 하기에 돈을 벌 수 있다. 정재는 자기에게 주어진 처지에 자족하며 산다. 정재는 대출까지 해서 사업을 크게 하는 배짱을 부리지 않는다. 반면에 편재는 과시 욕망이 있어서 대출까지 해서 사업을 하기에 빚을 질 수 있다. 정재는 자기 계획표대로 소박하게 일하기에 시간이 흐르면 알부자가 될 수 있다. 

사주에 재성(財星)이 네 개 이상이면 돈을 모으기가 힘들다. 재성이 네 개 이상이면 돈 쓰기를 잘해서 돈이 모이지 않는다. 재성이 네 개 이상이면 오지랖이 있어서 사람에게 돈 쓰기를 잘한다. 재성이 네 개 이상이면 여기저기 투자하지 말고 알뜰하게 저축해야 돈을 번다. 

그런데 사주에 재성이 지장간에 숨어 있다면, 그 사주는 구두쇠이기에 돈을 함부로 쓰지 않는다. 

재성이 지장간(支藏干)에 있거나, 진미술축(辰未戌丑) 묘지(墓支)에 있으면 그 사주는 돈 모으기를 잘한다. 묘지는 금고이며 저장고이다. 남자 입장에서 재성은 아내인데, 남자 사주에서 묘지에 재성이 있거나, 지장간에 재성이 있다면, 아내가 알뜰하게 살림을 잘한다. 남자 사주에서 정재가 형충(刑沖) 당하지 않고 온전하다면 아내복이 좋다. 여자 사주에 재성이 네 개 이상이면 과소비를 하고 돈을 모으지 못하기에, 적금이나 예금을 해야 돈을 모을 수 있다. 사주에 재성은 두 개가 좋다. 

무자 일주 정재의 십이운성은 태지(胎支)이다. 태지는 뱃속 아기이다. 아기는 착하고 순하고 말 잘 듣고 수동적이고, 엄마의 탯줄로 먹고살기에 독립심이 약하다. 태지는 머리 쓰는 직업이 좋다. 태지가 몸 쓰는 직업에 종사하면 체력이 약해서 아프다. 정재 태지는 말 잘 듣는 사회인이다. 태지는 타인과 잘 지내려는 협력심이고,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책임감 있게 한다. 태지는 저항하거나 반항하기보다는 순응하고 적응하면서 사람과 환경에 맞추며 산다. 무자 일주 정재 태지는 회사원이나 공무원처럼 월급 생활을 하는 게 좋다. 

무자 일주 정재와 합이 되는 운은 계축(癸丑) 운이다. 무자 일주는 계축 운이 오면 무계합화, 자축합토를 하기에 인성 명예운과 비겁 건강운이 좋아진다. 무자 일주 정재와 충 하는 운은 임오(壬午) 운과 갑오(甲午) 운이다. 무토는 임수와 무임충(戊壬沖)을 하고, 갑목과 갑무충(甲戊沖)을 하지만, 무토 입장에서 임수는 무토가 막아서 쓸 수 있는 저수지이고, 갑목은 무토에 뿌리 내리면 무토를 튼튼하게 하기에, 양간(陽干) 갑병무경임끼리의 충은 좋게 작용하기도 한다. 
무자 일주 정재의 자수는 오화와 자오충을 하기에 자오충 운(運)에서는 자수가 상징하는 신장, 방광, 생식기계와 오화가 상징하는 심장, 소장, 혈관계 건강을 조심해야 한다. 자오 충을 할 때 자수가 상징하는 재성 재물운과 오화가 상징하는 인성 문서운을 조심해야 한다. 자수가 해자축 방합, 신자진 삼합, 자축합토를 하면 합의 기운으로 무탈하게 산다. 자묘형은 수생목도 되고, 자유파는 금생수도 되기에 형파(刑破)는 약하다. 자미해, 자미원진, 자유귀문 운에서는 건강, 말, 행동, 인간관계를 조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