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묘 일주 편재(偏財)
상태바
신묘 일주 편재(偏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3.11.2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묘(辛卯) 일주 편재는 경인(庚寅) 일주 편재와 모습이 다르다. 

경인 일주는 인목(寅木)의 지장간 무병갑(戊丙甲)이 있어서 재생관(財生官), 관인상생(官印相生)이 되어서 저축만 잘하면 부자도 되고, 직장 생활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신묘 일주 편재는 묘목의 지장간에 정재와 편재만 있어서 자기 기운이 약해서 돈 벌다가 건강이 약해질 수 있기에 건강 관리를 해야 한다.  

편재는 돈 버는 능력으로 부지런하고 성실하지만 돈을 벌어도 돈을 잘 쓰기에 돈이 없을 수 있다. 

편재에게 필요한 십성은 식상과 비겁이다. 비겁이라는 추진력과 건강이 있어야 식상을 살리고, 식상이 편재를 살리면 건강하게 돈을 벌 수 있다. 그리고 편재 옆에 관성이 있어서 돈을 쓰는 겁재를 제압하면 편재는 돈을 벌 수 있다. 

그러나 사주에 편재가 네 개 이상이고, 비겁도 없고, 식상도 없고, 관성도 없다면, 일만 열심히 하지 돈이 모이지 않는다. 

신묘 일주 편재는 건강 관리를 제일 먼저 해야 한다. 편재는 내 기운을 빼기에 내가 기운이 있어서 건강하게 일하려면 사주에 비겁이 있거나 운(運)에서 비겁이 받쳐주어야 식상을 생하고 식상이 재성을 생하게 한다. 신묘 일주가 사주에 비겁이 없다면, 평소에 잘 먹고, 운동해서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일을 의지적으로 해야 건강운이 좋게 흐른다. 

신묘 일주에게 필요한 오행은 경신금(庚辛金)과 무기토(戊己土)이다. 경신금은 신금(辛金)을 도와서 건강과 생활력을 좋게 하고, 무기토는 신금(辛金)이 기댈 수 있는 안정적인 기반과 인증서가 되기에 신금이 지지의 묘목 재성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게 돕는다. 신묘 일주에게 병화(丙火) 운이 오면 신금(辛金)이 병신합수를 해서 금생수(金生水)를 하고, 수 기운이 수생목(水生木)이 되면 좋기도 하지만, 신묘 일주에게 병화 운은 신금의 건강을 더 약하게 만든다. 

신묘 일주와 부딪치는 운은 을유(乙酉)와 정유(丁酉) 운이다. 을유 운과 정유 운이 오면 을신충(乙辛沖), 정신충(丁辛沖)이 되면 신금은 아프거나 입원하기도 하지만, 지지에서 묘유충(卯酉沖) 하면서 유금에 해당하는 폐, 대장, 근골계나, 묘목에 해당하는 사지(四肢), 머리, 간, 담, 췌장이 약해질 수 있기에 건강을 관리해야 한다. 합하는 운은 유연하게 상황에 적응해서 살아남고, 충 하는 운에서는 사건 사고가 있을 수 있으니까 조심해야 한다.  

신묘 일주와 합이 되는 운은 병술(丙戌) 운인데, 병술 운이 오면 병신합수(丙辛合水)가 된다. 병신합수로 수생목을 하기에 일복이 늘고, 일복이 느니까 돈을 벌 수 있다. 

지지로 묘술합화(卯戌合火)를 하면 신금(辛金)이 화기운(火氣運)으로 녹기에 신금(辛金) 입장에서 스트레스가 많고 건강이 약해진다. 합을 해도 신묘 일주에게 신금(辛金)을 도울 경신금이나 무기토가 사주의 연월시주(年月時柱)에 있어야 병술 운이 와도 신금(辛金)이 좋게 작용한다.


신묘 일주 편재의 십이운성은 절지(絶支)이다. 양간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의 절지는 지지의 지장간에 인성(印星)이 있어서 절처봉생(絶處逢生)할 수 있지만, 음간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의 절지는 이전의 삶을 다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삶으로 변화 변동하기에 힘이 든다. 음간 절지는 상황에 순응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유연성으로 살아남아야 한다. 음간 절지는 순종하고 복종하고 참고 견디는 인내심이 강하기에 한 분야만 파면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신묘 일주 편재에서 묘목은 인묘진 방합, 해묘미 삼합, 묘술합화를 한다. 신금(辛金) 입장에서 묘목과 다른 지지의 합은 신금(辛金)을 더 괴롭게 한다. 묘목은 묘유충, 자묘형, 오묘파, 묘진해, 묘신원진(卯申元嗔), 묘신귀문(卯申鬼門)을 짠다. 묘진해는 묘진합으로 합을 하기에 해(害)롭지 않다. 묘신원진과 묘신귀문은 신경이 예민하고 우울증과 불안증으로 마음이 힘들 수 있다. 

신묘 일주 편재는 일만 열심히 해서 부자가 될 수 있기에 전문직이 좋다. 신묘는 예리하고 예민하기에 외과 의사, 정신과 의사, 시스템 분석가, 정세 해설사 등 분석 전문가 일을 잘한다. 신묘 일주는 평소에 운동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공부하고 자격증 있는 전문가로 직업을 구하면 좋다. 

그리고 마음을 내려놓고 관조하는 연습을 하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