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갑진년과 십천간(十天干) 운세
상태바
2024 갑진년과 십천간(十天干) 운세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3.12.0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진년(甲辰年)은 푸른 용이다. 갑목(甲木)은 푸른색을 상징하고, 진토(辰土)는 용(龍)이기에, 사주적으로 푸른 용이다. 푸른 용은 동청룡(東靑龍), 서백호(西白虎), 남주작(南朱雀), 북현무(北玄武)와 더불어 사신도 중 하나이다. 중앙은 토황룡(土黃龍)이다. 청룡은 용이기에 변화무쌍하고, 조건만 맞으면 하늘로 승천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2024 갑진년은 청룡의 해이기에 각 방면에서 용틀임하듯이 나름의 성과들이 나타나는 해가 될 것이다. 

갑목(甲木) 일간은 갑진년에 비견운과 편재운이다. 비견운은 편재를 극 해서 돈을 버는 힘이다.

갑목으로 태어난 사람은 갑진년에 건강하게 일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재물운이 좋다. 비견은 일하는 의지력이고, 편재는 일해서 번 재물이다. 

그러나 갑목 일간(日干)은 갑진으로 들어오는 다른 갑목 비견(사람)과 돈을 나누어 갖는다. 번 돈을 혼자 소유하지 못한다. 비견 겁재운은 손재수가 있을 수 있으니까 돈 관리를 세심하게 해야 한다. 

을목(乙木) 일간은 갑진년이 겁재운과 정재운이다. 겁재는 일간을 돕기도 하지만, 일간의 재물을 빼앗아가는 사람이기에, 갑진년에 을목 일간은 손재수를 조심해야 한다. 을목 일간이 신약(身弱)하면 겁재가 도움이 되지만, 을목 일간이 신강(身强)하면, 겁재(사람)가 일간의 돈을 빼앗아가는 사람이다. 겁재운에서는 주식이나 코인에 무리한 투자를 하면 돈을 잃을 수 있다. 사주가 신강하고 겁재운이 오면 돈 관리를 잘해야 돈고생을 하지 않는다.  

병화(丙火) 일간은 갑진년이 편인운과 식신운이다. 갑목이 병화 일간을 생(生)하고, 병화가 진토 식신으로 설기(洩氣) 하면, 하는 일이 무난하다. 편인은 문서운이기에 갑진년에 병화 일간은 부동산을 사고파는 일이 순조로워 이익을 볼 수 있다. 편인운은 조력자운, 합격운, 승진운, 공부운으로 좋게 작용하기에 자기 관리만 잘하면 병화 일간은 갑진년에 좋은 일이 생긴다. 식신운도 하는 일이 확장되고 순리대로 풀리는 운이기에 좋게 작용한다.


정화(丁火) 일간은 갑진년이 정인운과 상관운이다. 정인운은 조력자운, 합격운, 문서운, 승진운으로 좋게 작용한다. 갑진년에 정화 일간도 일이나 건강이나 인간관계에서 좋은 일이 생긴다. 일간(日干)이 음간(陰干)이면 상관운이 좋게 작용한다. 양간(陽干)의 상관운은 구설수가 작용하지만, 음간의 상관운은 하는 일에서 새로운 기회가 생기고 일을 확장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음간에게 상관운은 자기 재능이 세상으로 표출되는 운이다.

무토(戊土) 일간은 갑진년이 편관운과 비견운이다. 편관운은 스트레스이지만, 출세운으로 작용한다. 스트레스가 있기에 건강이 약해질 수 있어서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양간 무토에게 편관 갑목이 출세운, 성공운, 승진운으로 작용한다. 중화된 사주에서 비견운은 건강운과 인맥운으로 좋게 작용한다. 그런데 사주가 신강(身强)하면 비견운은 가까운 사람 때문에 손해 보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까, 인간관계에서 돈거래는 하지 말아야 한다.  

기토(己土) 일간은 갑진년이 정관운과 겁재운이다. 정관운은 승진운, 명예운, 합격운으로 작용하고, 미혼 여성은 결혼운으로 작용한다. 겁재운는 일간의 재물을 빼앗아가는 사람이지만, 정관이 제압하면, 겁재는 일간을 돕는 조력자로 바뀐다. 사주가 신약(身弱)하면 비견운이 좋게 작용하고, 사주가 신강하면 비견운에서 손재수가 있을 수 있다. 사주가 중화된 사주이면, 기토 일간은 갑진년에 갑기합토(甲己合土)를 하기에 스트레스 없이 무탈하게 살 수 있다. 

경금(庚金) 일간은 갑진년이 편재운과 편인운이다. 편재운는 벌면서 쓰는 돈이기에, 편재운에 돈을 많이 벌 수 있지만, 돈이 나갈 일도 많기에, 과소비를 조심해야 한다. 편인운은 문서운, 승진운, 합격운, 명예운이다. 편재가 편인을 극 하면, 편인은 돈을 버는 쪽으로 머리를 써서 많은 돈을 벌 수도 있다. 경금 일간은 갑진년에 잘만 하면 돈을 벌 수 있기에, 번 돈을 관리만 잘하면 경제적인 면에서 편안한 해가 될 것이다.  

신금(辛金) 일간은 갑진년이 정재운과 정인운이다. 정재운는 알뜰하게 모은 돈으로 재물운이 좋다. 정인운은 승진운, 합격운, 명예운, 문서운이 좋게 작용하기에, 부동산을 사고파는 일에서 이익을 볼 수 있다. 정재가 정인을 극 하면 정인을 좋은 쪽으로 조절하기에, 정인이 다치지 않고 일간을 도울 수 있어서 신금(辛金) 일간에게 갑진년이 좋다. 정인운, 정관운, 정재운은 자기 분수에 맞게 사는 운이라서 비교적 좋게 작용한다. 

임수(壬水) 일간은 갑진년이 식신운과 편관운이다. 식신운은 확장, 새 일, 기회, 새 사람, 재능 표출로 움직이기에 활발하다. 

편관운은 명예운, 직업 안정, 스트레스, 질병으로 움직이지만, 식신이 편관을 극 하면서 조절하기에, 편관이 명예로운 쪽으로 움직인다. 진토는 임수의 묘지이면서 편관이다. 관성이 묘지에 있으면 관성이 보호되기에, 임수 일간은 갑진년에 자기가 하고 싶은 일에서 일종의 성과가 있을 것이다.  

계수(癸水) 일간은 갑진년이 상관운과 정관운이다. 상관운은 구설수, 재능 표출, 확장, 새 일 시작으로 움직인다. 상관은 정관을 상관견관해서 정관을 극 하기에, 관재수가 있을 수 있으니, 매사 사회 질서를 잘 지켜야 한다. 음간 일간은 상관이 상관견관을 심하게 하지 않기에, 규율만 잘 지키면 갑진년이 무난하고, 정관의 명예운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계수에게 진토 정관은 십이운성으로 양지이기에 조력자 같은 인맥이 생길 것이다. 

갑진년의 진토는 진술충을 하기에, 사주에 술토가 있으면, 건강, 운전, 행동, 말을 조심해야 한다. 진토는 형살(刑煞)이 없는 순한 봄 땅이며 아침의 땅이기에, 갑진년에 사람들은 나름대로 자기 꿈을 용이 하늘로 승천하듯이 이룰 수 있다. 사주는 항상 좋은 쪽으로 먼저 흐르기에, 모든 사람이 갑진년의 기운을 이롭게 쓰기를 바란다. 하늘로 날아오르는 청룡처럼 모든 사람이 갑진년 한 해가 꿈을 이루는 좋은 해가 되기를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