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과학영농 충주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실시
상태바
AI 과학영농 충주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실시
  • 이진솔 기자
  • 승인 2024.01.1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충북 농업 대전환, 2024 AI 과학영농 원년 선포에 따라 충주시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이 실시된 가운데 농업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조은희 충청북도농업기술원장이 교육장을 방문했다.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은 1969년 겨울 농민 교육이라는 명명으로 시작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농업기술 교육 현장이며, 도내 전 시군에서 1월 3일부터 2월 21일까지 총 203회, 16,355명(농가인구 대비 10.7%)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 기술교육이다. 과학영농 신기술, 농촌자원 활용과 농산업 융복합, 농업경영·마케팅 등 3분야로 편성된 교육은, 지역 특화 작목별로 1일 4~5시간 이내로 무상으로 추진된다.

과학영농 신기술 분야는 식량·원예·특작·축산의 스마트농업 실용화 기술 및 현장문제 해결, 농촌자원 분야는 농촌자원 개발과 농산업 융ㆍ복합 기술, 농업경영과 마케팅 분야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유통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올해는 관행적 재래농업에서 미래 첨단농업으로 대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스마트팜 기술, 기후변화 대응, 과수화상병 방제, 치유농업 육성 등 시대 변화에 맞는 기술교육을 내실 있게 추진 할 방침이다. 

또한, 농업인 교육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로 농업교육 만족도 향상을 위해 5,000명에 대한 설문 결과 수집을 목표로 최초로 진행된다.

한편, 조은희 원장은 교육장 방문에 앞서 조길영 충주시장을 만나 농업기술 및 정책 추진 방향의 의견을 나눔과 함께 ‘AI 과학영농’ 첨단농업 대전환에 대한 교육 추진 계획을 전달하고, 쌀가루 가공 시범사업장을 방문하는 등 현장 애로 사항을 청취했다.

조은희 원장은 “우리 농업이 기후변화, 인력 부족, 시장개방 등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으나 스마트농업으로 신속히 체질 개선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 할 시점이다”라며, “충북농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AI농업 인재교육, 스마트농업 연구개발, 융복합 산업 기반 구축으로 농업 경쟁력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