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미 일주 편재(偏財)
상태바
을미 일주 편재(偏財)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4.01.25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미(乙未) 일주 편재는 돈을 벌 수 있다. 돈을 벌려면 식신과 재성과 비겁이 있어야 한다. 을미 일주는 미토의 지장간에 정을기(丁乙己)가 있다. 을목 입장에서 정화는 식신, 을목은 비견, 기토는 편재이다. 돈을 벌려면 체력과 경쟁력이 있어야 하는데, 비견이 체력과 경쟁력이다. 식신은 돈을 벌 수 있는 기술과 재능이다. 재성은 열심히 일하는 능력이다. 을미 일주 편재는 비견의 추진력과 식신의 기술력으로 식신생재(食神生財)로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 수 있다. 

편재는 벌어들이는 돈도 되지만, 과소비하는 돈도 되고, 대출한 돈도 되고, 빚진 돈도 된다. 정재가 안정적인 돈이라면, 편재는 들어 왔다 나갔다 하는 돈으로 불안정한 돈이다. 편재가 불안정한 돈이기에 사주에 편재가 있다면 가계부를 쓰면서 돈 씀씀이를 관리해야 돈이 모인다. 편재는 돈이 있으면 일단 쓰고 보기에 돈을 아무리 벌어도 돈이 없을 수 있다. 을미 일주 편재에게 사주에 정관 경금(庚金)이 있다면 돈을 쓰는 비겁을 관리해서 돈을 모을 수 있다. 

사주에 편재가 네 개 이상이면 재다신약(財多身弱)이라서 돈을 관리하지 못한다. 재다신약은 일을 열심히 하고 돈을 벌지만, 돈이 모이지 않고 다 나간다. 사주가 신약(사주에 인성이나 비겁이 없음)하면 체력도 약하고 의지력도 약해서 번 돈을 다 잃어버릴 수 있다. 사주가 재다신약이면 번 돈을 땅이나 부동산에 묶어 두고 낭비하지 말고 근검하게 살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재다신약은 이른 나이에 병치레를 할 수 있기에 평소에 건강 관리를 열심히 해야 한다.

을미 일주 편재는 미토의 지장간에 정을기(丁乙己)가 있어서, 을목 비견이 을목 일주를 돕기에 건강하다. 을미 일주 편재는 건강함(비견)으로 생활력(식신)을 발휘해서 기토 편재를 자기 손에 쥘 수 있다. 을미 일주 편재에게 필요한 글자는 경금(庚金)와 임계수(壬癸水)이다. 경금 정관은 을목의 재물을 빼앗아가는 다른 을목과 경을합금(庚乙合金)을 해서 관성 역할을 하면 사회생활과 경제생활을 잘하게 한다. 을목에게 임계수는 인성(印星)으로 작용해서, 을목의 문서운을 좋게 만든다. 

을미 일주 편재의 십이운성은 양지(養支)이다. 양지는 보호받고 자라기에 인맥운과 조력자 운이 좋다. 양지는 누군가가 먹여주고 길러주고 입혀준다. 을목은 미토(未土)에서 화려하고 안정적인 꽃으로 자란다. 미토는 양력 7월로 한여름의 땅이고, 시간으로는 오후 1시 반에서 3시 반으로 한낮이다. 양력 7월의 한낮에 피어 있는 꽃나무가 을미 일주이다. 을목에게 미토 양지(養支)는 꽃나무가 피어 있기에 좋은 땅이다.  

을미 일주 편재와 합하는 글자는 경오(庚午) 운인데, 경오 운이 오면 경을합금(庚乙合金), 오미합화(午未合火)를 한다. 합은 주어진 환경에 맞추고 융통성을 발휘해서 살아남는다. 합이 있으면 일간이 사라진다고 부정적으로 해석하는데, 합은 일간이 사라지는 게 아니라 주어진 상황에 맞춰서 중용적으로 살아남는 지혜로움이다. 

을미 일주 편재와 충(沖) 하는 운은 신축(辛丑) 운과 기축(己丑) 운이다. 신축 운과 기축 운이 오면 을미 일주는 을신충(乙辛沖), 을기충(乙己沖), 축미충(丑未沖)을 하기에 돈, 건강, 인간관계, 말,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충 하는 운에서는 사건 사고, 입원, 수술, 관재수(官災數), 손재수(損財數)가 있을 수 있다. 충 하는 운에서는 매사 조심하고 사회질서를 잘 지키고 건강 관리를 잘해야 한다. 

을미 일주 편재에서 미토는 사오미 방합, 해묘미 삼합, 오미합화를 한다. 합은 갈등 없이 화합한다. 미토는 축토와 축미충(丑未沖)을 하는데, 충은 한쪽은 깨지고 한쪽은 아프기에 건강, 운전, 인간관계를 조심해야 한다. 미토는 축술미 삼형살도 짜기에 대운과 세운과 월운에서 축술미 삼형살을 짤 때는 입원, 수술, 손재수, 관재수가 있을 수 있으니 말, 행동, 돈, 인간관계, 운전을 조심해야 한다. 미토는 술토와 술미파(戌未破)을 짜는데, 이때 축술미 삼형살로 가는지 잘 계산해야 한다. 자미해(子未害)와 자미원진(子未元嗔), 인미귀문(寅未鬼門) 운에서도 마음 관리와 자기 관리를 잘해야 불안증이나 신경증이나 우울증을 이겨낼 수 있다. 을미 일주는 자기 힘이 있기에 자수성가하면서 인생을 즐겁게 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