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여성장애인 적극 지원 나서
상태바
옥천군 여성장애인 적극 지원 나서
  • 박우용 기자
  • 승인 2024.03.1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천군은 민선 8기 황규철 옥천군수의 의지를 담아 여성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여성장애인 지원 사업으로는 교육 지원 사업, 가사도우미 지원 사업, 출산 비용 지원 사업등이 대표적이다.

군은 생애주기별 욕구 파악을 위한 상담, 기초교육·건강·사회활동·여가문화·경제활동 중심의 역량강화교육, 상호 간 공감대 형성 및 정서 안정을 위한 자조 모임 및 멘토링 지원 등의 교육 및 사회 참여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사도우미 지원 사업은 여성장애인의 임신, 출산, 육아 및 가사 활동 등 일상생활 지원은 물론 비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비장애인 가사도우미 2명을 선정해 여성장애인 5명에게 지원했다.

비장애인 여성에 비해 임신과 출산 시 추가 비용 사례 발생 등의 경제적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고 출산 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출산 비용을 지원한다.

대상자는 장애인복지관 사회진단, 지역 사회 연계 등을 통해 선발한다.

출산(유산·사산 포함) 시 태아 1인당 200만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1명이 지원받았다.

지원을 원하는 여성장애인은 주민등록 거주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www.bokjiro.g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황규철 군수는 "여성장애인의 역량 강화 및 사회 참여 확대 등 삶의 질을 개선하고, 차별 없이 자신의 생활 터전에서 일상적이고 보통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여성장애인 복지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성장애인 교육지원과 가사도우미 지원 사업은 옥천군장애인복지관에서 시행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