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2마리 떼죽음…소 브루셀라병 잡을까
상태바
562마리 떼죽음…소 브루셀라병 잡을까
  • 박현진기자
  • 승인 2018.04.12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본색원’ 위해 6개월 주기 혈청검사키로
옥천군이 소 브루셀라병 발본색원을 위해 6개월 주기 혈청검사를 실시한다.

옥천군이 소 브루셀라병을 차단하기 위해 6개월 주기 혈청검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 병 잠복기가 6개월인 점을 감안해 혹시 모를 잠복 병원균까지 발본색원하기 위한 조치다.
군에 따르면 작년 이후 관내에서 233마리의 한우가 브루셀라병에 걸렸으며 이는 전국 감염 소 782마리 중 29.8%를 차지한다.

지난해 1월12일 옥천읍 서대리 농장 2곳에서 73마리가 집단 발병한 이후 감염농장은 순식간에 11곳으로 늘었다. 같은 농장에서 시차를 두고 4차례 연속 감염 소가 나온 사례도 있다. 이 과정에서 감염 우려가 있는 송아지를 포함해 286마리가 살처분됐고 함께 사육되던 276마리는 방역 차원에서 조기 도태됐다. 멀쩡하던 소 562마리가 죽음을 맞은 것이다.
살처분된 소는 시중가격의 80%(도태는 100%)를 보상하는데 지금까지 나간 보상금은 17억 원을 웃돈다.

방역당국은 이 병이 번진 원인을 찾기 위해 역학조사에 나섰지만 1년 넘도록 이렇다 할 전파경로를 찾아내지 못했다. 다만 가축분뇨 수거차량이 최초 발생농장을 포함해 여러 곳을 휘젓고 다니면서 광범위하게 병원균을 퍼트렸을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군은 감염 소가 나올 때마다 예방적 살처분을 하면서 확산 방지에 안간힘을 썼다. 발생농장 소 이동을 6개월간 제한했고 이후 새로 송아지를 들일 때는 미리 소독상태 등을 점검받게 하고 있다.
그러나 브루셀라 확산세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올해도 한우농장 2곳에서 감염 소가 추가로 나왔다.

정부의 소 결핵·브루셀라병 방역 지침은 한 살 넘은 한·육우에 대해 매년 1차례 채혈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젖소의 경우는 우유 검사로 대체한다.
문제는 이 병이 잠복기에는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잠복 상태로 검사를 통과해 새로운 전염원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옥천군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검사횟수를 한 해 2차례로 늘렸다. 예상되는 모든 전염경로를 틀어막으려는 조치다.

군은 최근 관내 한·육우 8731마리의 혈청을 뽑아 브루셀라 검사를 했다. 이 과정에서 감염 소 1마리가 새로 발견돼 살처분됐고 함께 사육되던 한우 24마리는 이동제한 됐다.
군은 올해 하반기 또 한 차례 혈청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3000만 원의 추가경정예산도 확보해둔 상태다.

국내에서는 2007년까지 한 해 1만마리 넘는 소가 이 병에 걸렸다. 그러나 2008년 검사대상이 확대되고 도축이나 거래 때 검사 증명서 첨부가 의무화되면서 감염률이 급격히 떨어졌다. 지난해 전국 발병률은 0.04%에 머문 것으로 집계됐다.

소·돼지에 주로 발생하는 브루셀라병은 태막파열이나 고환염 등을 일으킨다. 치사율은 높지 않지만, 전파가 빠르고 재발이 잘 돼 감염되면 무조건 살처분해야 한다.
이 병은 사람한테도 옮겨져 발열·피로·관절통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