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을 보며
상태바
꽃을 보며
  • 김정자 수필가·지니카페대표
  • 승인 2019.04.11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자 수필가·지니카페대표

봄비가 소리 없이 내린다. 내가 운영하고 있는 자그마한 쉼터는 사방이 확 트인 한적한 곳이다. 하늘을 늘 바라 볼 수 있고 바람 소리와 빗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곳이기에 행복을 느낄 수 있다. 틈 날 때 마다 창밖을 보면 드넓은 평야 지대가 전부 내 것 인양 적지 않은 기쁨이다. 아침에 대전서 옥천으로 오는 길은 어느덧 봄꽃들이 눈부시게 아름답다. 산 중턱 양지바른 곳에는 연둣빛 풀들이 파릇파릇 나기 시작했다.

언 땅에 몸을 박고 그 추운 겨울을 견뎌온 생명력을 보면서 나도 잘 견디어 왔다고 주먹을 불끈 쥐어 보았다. ‘춘래 불사 춘’ 이라고 봄이 왔지만 봄 같지 않는 날도 있다. 화창한 날이 계속되다가 한차례 함박눈이 쏟아지는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가는 요즘 날씨에 어울리는 말인 거 같다. 기다리는 봄은 왔건만 저녁 기온은 추위에 몸은 오그라들지만 설레는 마음은 벌써 봄의 한복판을 지나고 있다. 연분홍 치마가 봄바람에 휘날리더라, 백설희가 처음으로 불렀고 장사익 등 한 시대를 풍미한 가수들이 부른 불멸의 명곡 ‘봄날은 간다’가 입속에서 절로 나온다. 조금 추우면 춥다고 난리 치고 더우면 덥다고 호들갑 떠는 사람들과는 대조적으로 봄을 맞는 자연의 모습은 의연하기만 하다 겨우내 꽁꽁 얼었던 가지 위에는 새순이 돋아나고 어느덧 줄기 끝에 새하얀 벚꽃, 팝콘 터지듯 꽃망울을 터트리는 소리는 찬란한 봄을 예고하는 전주곡들이다.
봄바람이 불기 시작하더니 이곳 옥천은 묘목 축제를 앞세우고 꽃의 축제가 시작되었다. 숨죽여 기다렸던 산수유를 시작으로 개나리 진달래 목련 철쭉 벚꽃이 찬란할 것이고 옻순 축제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이며 지용제가 각지 문학인들을 부를 것이다. 그리고 감자 옥수수 축제로 이마에 땀이 흐르는 여름이 시작되면 모란 접시꽃 백일홍 봉숭아가 아름다운 자태를 뽐낼 것이다. 귀뚜라미 소리가 유난히 청아해지면 맨드라미, 해바라기, 과꽃, 국화, 코스모스의 향연이 줄지어 대기하고 있다.

얼마 전 여행길에 활짝 핀 목련을 보고 봄만 되면 저마다 어찌 알고 순서대로 자태를 뽐내는 꽃들이 신기하기만 했다. 절기에 맞춰 피는 꽃들에 대한 탄성은 자연에 대한 경건함으로 바뀐다. 때를 알고 꽃망울을 터트리는 꽃의 모습을 보면서 꽃 한송이에 감탄하곤 했다. 진달래는 진달래대로 벚꽃은 벚꽃대로 국화는 국화대로 제 자리를 숨죽여 지키고 있다. 그러다 어느 날 제 순서대로 터져 나오는 것을 보면서 나서야 할 때 나서지 못하고 물러나야 할 때 물러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생각하게 된다. 결국 빈손으로 돌아가게 될 텐데 손에 쥔 것을 놓지 못하고 떠나는 사람들이 우리 주위에 너무 많다. 그래서 자연에서 배우고 닮아야 된다는 지혜를 꽃을 보면서 얻었다.

아직 아침저녁으로 바람이 차지만 앞으로 좋은 일만 있었으면 한다. 삶이 힘들어 신음조차 나오지 않을 때 수줍게 핀 작은 꽃을 찾아 조용히 바라보는 것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는 지혜가 아닐까 한다. 꽃을 보는 순간 마음속에 쌓였던 근심과 분노가 잦아들고 소박한 기쁨에 그것이 자연이 주는 작은 행복이라고 본다. 앞으로 더워지기 시작하면 장맛비에 태풍이 불어올 것이다. 그렇지만 아무리 흔들려도 쓰러지지 않는 풀잎처럼 몸을 굽히고 삶의 자세를 겸손의 자세로 바꿔야겠다는 바램이다.

나 자신을 낮추지 못하고 뻣뻣하게 고개를 들면 결국은 태풍 앞에 쓰러져 일어나지 못한다. 발아래 들꽃을 보기 위해 고개는 숙이지만 마음의 고개는 숙이지 않았던 교만도 이제 언제 어디서든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다보면 서 있는 자리마다 향기로운 꽃이 피어난다고 생각한다. 일평생을 살다 보면 젊고 패기에 찬 봄과 여름이 있고 자신의 열매를 거두는 가을이 있고 삶을 정리하고 안식을 얻은 겨울이 있다. 삶 속에서 조용히 찾아드는 겨울의 찬 냉기를 보내고 따뜻한 감사와 사랑으로 덮어주는 포근한 봄의 꽃들을 보면서 내 마음도 정리를 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