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지중화 0%…사업비 전액 국가 부담해야
상태바
전선지중화 0%…사업비 전액 국가 부담해야
  • 임요준기자
  • 승인 2019.06.13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봉호 의원, 5분 발언 통해 강력 주장
곽봉호 군의회의원이 지난 10일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선지중화 사업비용 전액을 국가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옥천군이 추진하는 전선지중화 사업에 필요한 공사비를 전액 국가에서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군의회 곽봉호 의원은 지난 10일 제269회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선지중화 사업 전액 국비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곽 의원은 먼저 “고압선에서 방출되는 전자파 우려와 경관 상 이유로 전선지중화 사업이 요구된다”며 “특히 도시미관 저해와 강풍피해, 감전사고, 전자파 우려로 전주와 전력․통신․방송 케이블선 등 지중화에 대한 요구는 높아지고 있다”고밝혔다.
하지만 “국내 지중화율은 2015년 16.69%, 2016년 17.11%로, 런던과 파리가 100%인 것에 비해 매우 저조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국내 지역별 편차도 지적했다. 곽 의원은 “작년 7월 기준 서울시가 89.6%로 가장 높고, 강원도가 1.1%로 가장 낮다. 비율만으로는 약 80배 차이가 난다”며 “지중화율이 낮은 강원, 경북, 충남 등은 1%대에 그쳐 도시지역과 농산어촌지역의고압선 지중화율 격차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지역별 편중 현상 원인에 대해 그는 과도한 비용부담을 꼽았다. 전선지중화 사업은 지자체의 요청에 따라 진행되는 사업으로 한전과 지자체가 각각 공사비의 50%을 부담하고 있다. 결국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의 경우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이에 곽 의원은 “전선지중화율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도 전액 국비로 지원하는 국책사업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장석춘(자유한국당 경북 구미시을) 국회의원은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국가가 지중이설 비용의 전부 내지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전기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해 상임위 심사를 앞두고 있다.

곽 의원은 “옥천군은 지방재정이 열악한 인근 지자체들과 상급기관에 적극 건의하는 등 국비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전선지중화 사업 국비지원이 절실하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전선지중화율 격차가 벌어져선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끝으로 “345KV 고압 송전탑이 옥천에 348개 중 군서면에 149개가 밀집해 있다. 여기서 발생된 전력은 모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으로 올려 보내는 역할을 한다”며 “주민의 보행 안전과 고압선에서 방출되는 전자파 우려 등으로 주민 동의하에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